지구・ 생명

제임스 웹이 우주에서 가장 오래된 은하를 발견했습니다.

신비과학 2022. 7. 23. 10:00

GLASS-z13

 

이번에도 제임스 웹에 대한 소식입니다.

 

왜냐하면 제임스 웹이 또 엄청난 것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아주 깊은 극초기의 우주에서 고대의 은하를 찾아냈는데요.

 

이 은하는 우리에게서 무려 330억 광년이나 떨어진 곳에 숨어 있었습니다.

 

 

 

제임스 웹이 찾아낸 이 은하의 이름은 GLASS-z13 입니다.

 

우주가 탄생하고 불과 3억 년이 되기 이전에 만들어진 아주 오래된 은하죠.

 

반대로 말하면 이 은하의 모습은 약 135억 년 이전의 모습이라는 겁니다.

 

 

 

 

또한 이 은하는 우리에게서 약 330억 광년 떨어져 있는 것으로 계산되었는데요.

 

이는 우주의 팽창으로 인해서 우리와의 거리가 많이 벌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암튼 GLASS-z13은 지금까지 발견된 은하들 중 가장 멀고 또 오래된 은하였습니다.

 

또한 이 은하의 지름은 약 1,600광년이었으며, 질량은 태양의 약 10억 배에 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은하는 오래된 은하들 중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은하이기도 했죠.

 

사실 과학자들은 GLASS-z13의 모습을 보고 정말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과학자들의 심정은 발표된 논문의 제목에도 그대로 드러나 있었습니다.

(Two Remarkably Luminous Galaxy Candidates at z ≈ 11 − 13 Revealed by JWST)

 

그동안 과학자들은 아주 오래된 은하들이 모두 어둡고 희미할 것으로 생각해 왔었는데요.

 

예들 들면, 2016년에 허블 망원경에 의해 발견된 GN-Z11 은하는 아주 어두웠습니다.

 

 

GN-z11

 

 

이 은하의 나이는 약 134억 년이었으며, 지름은 약 4000광년으로 추정되었죠.

 

그리고 이 은하는, GLASS-z13이 발견되기 전까지 가장 오래된 은하이기도 했습니다.

 

수치에서도 알 수 있듯이, GLASS-z13은 훨씬 더 작고 멀리 떨어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LASS-z13은 GN-Z11 보다 훨씬 더 밝게 빛나고 있었죠.

 

또한 GLASS-z13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이미 태양의 10억 배의 질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과학자들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결과이기도 했는데요.

 

은하들은 극초기의 우주에서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더 빠르게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어쩌면 우주의 깊은 곳에는 이러한 은하들이 훨씬 더 많이 존재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제임스 웹은 이제 하늘의 아주 작은 영역에 대해서만 검색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은하의 이름인 GLASS는 제임스 웹의 은하 탐사 프로그램의 이름인데요.

(GLASS : Grism Lens-Amplified Survey from Space(그리즘 렌즈 확대 측량) /

 CEERS : Cosmic Evolution Early Release Science(우주 진화 초기 방출 과학))

 

제임스 웹의 첫 번째 주요 임무 중 하나는, 이렇게 깊은 우주에서 오래된 은하를 찾는 일입니다.

 

그리고 제임스 웹은 첫 번째 임무를 시작하자 마자 기존의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인류가 발견한 은하들 중 가장 오래된 은하는 이제 GLASS-z13 은하입니다.

 

하지만 제임스 웹의 이러한 능력으로 봤을 때, 이 기록도 빠르게 깨질 가능성이 있는데요.

 

과연 제임스 웹은 얼마나 더 깊고 오래된 우주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제임스 웹은 우주가 시작된 지점으로 조금씩 계속 다가가고 있습니다.

 

 

2022.07.21 - [자연・우주] - 과학자들이 포착한 빅뱅(우주 탄생)의 소리

 

과학자들이 포착한 빅뱅(우주 탄생)의 소리

우주는 빅뱅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하나의 이론이지만, 많은 과학자들은 정설로 받아들이고 있죠. 그만큼 빅뱅을 지지하고 있는 증거들이 많이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암튼, 빅뱅은

livelive.tistory.com

2022.07.19 - [자연・우주] - 제임스 웹이 촬영한 별 사진은 왜 전부 뾰족한 걸까?

 

제임스 웹이 촬영한 별 사진은 왜 전부 뾰족한 걸까?

드디어 제임스 웹이 촬영한 첫 번째 사진이 공개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깜짝 놀랄 정도로 정말 엄청난 사진이었죠. 사실 과학자들도 제임스 웹의 성능이 이정도 일줄은 예상하지

livelive.tistory.com

2022.07.15 - [지구・ 생명] - 8000km/s로 초대질량 블랙홀을 돌고 있는 새로운 별

 

8000km/s로 초대질량 블랙홀을 돌고 있는 새로운 별

우리 은하의 중심에서 새로운 별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별은 지금까지 발견된 별들 중에서 블랙홀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고 있었죠. 또한 이 별은 빛의 속도의 최대 2.6%로 아주 빠르게 이동하고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