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얼마전 과학자들은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블랙홀을 발견했습니다.

신비과학 2020. 5. 8. 22:00

얼마전 새로운 블랙홀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블랙홀은 지구에서 불과 1000광년 떨어진 아주 가까운 항성계에 숨어 있었습니다.

이 항성계는 상당히 밝아서 망원경 없이 육안으로도 직접 관측할 수 있을 정도였는데요.

남반구에서만 볼 수 있는 망원경 자리라는 별자리 남쪽 부근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블랙홀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이 블랙홀 역시 강력한 중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빛을 포함해 그 무엇도 빠져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은 쌍성계, 즉 질량의 공통 중심을 공전하는 두 개의 별을 연구하면서 이 블랙홀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 과학자들은 라실라산 천문대에서 MPG/ESO 2.2m 망원경을 사용해 HR 6819라는 이름의 쌍성계를 관찰하고 있었는데요.

관측 데이터를 분석한 과학자들은 이 쌍성계에서 블랙홀을 발견하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쌍성계는 블랙홀을 품고 있는 항성계 중 맨눈으로 볼 수 있는 최초의 항성계였기 때문입니다.

비록 블랙홀을 직접 관찰할 수는 없었지만, 다른 두 별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블랙홀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과학자들은 몇 달 동안 이 쌍성계를 추적하면서 별들의 궤도를 지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거대한 물체가 이 별들의 궤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겁니다.

두 별 중 하나는 40일을 주기로 보이지 않는 중심 물체를 돌고 있었고, 다른 별은 훨씬 더 먼 거리에서 이 둘을 돌고 있었죠.

그리고 이 별들은 약 태양 6배 정도의 질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조건들을 계산한 과학자들은, 이 항성계에 있는 중심 물체가 최소한 태양 4.2배 이상의 질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결론내렸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한 이러한 물체는 블랙홀 밖에 없습니다. 즉, 이 물체는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블랙홀이었던 겁니다.

지금까지 가장 가까운 블랙홀은 A0620-00이었는데요, 이 블랙홀은 지구에서 약 3,300광년 떨어진 곳에 있었습니다.

태양 질량 4배의 블랙홀이라...네 이 블랙홀은 지금까지 발견된 블랙홀 중 가장 질량이 작은 블랙홀이었습니다.

또한 이 블랙홀은 X선을 방출하지 않는 아주 조용한 블랙홀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랙홀은 주변의 물체들과 상호작용하며 강렬한 X선을 내뿜게 되는데요.

우리 은하에서 발견된 대부분의 블랙홀들은 주변의 물질을 빨아들일 때 발생하는 강한 열과 빛을 통해 발견되었죠.

과학자들은 이번의 발견을 통해 이렇게 조용한 블랙홀을 찾을 수 있는 방법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삼중성계에서 블랙홀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 훗날 이 블랙홀을 돌고 있는 두 별은 백색 왜성으로 변화되어 갈 겁니다.

하나의 블랙홀과 그 주위를 돌고 있는 두 개의 백색 왜성..

과학자들은 이러한 구성이 일반적인건지 아니면 아주 특이한 경우인지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질량이 아주 작은 조용한 블랙홀과 이를 돌고 있는 주변의 두 별들은 우리에게 어떠한 비밀을 알려주게 될까요?

여러가지 관점에서 HR 6919 블랙홀은 아주 흥미로운 블랙홀입니다.

과학자들은 우리 은하에만 수백만 개 이상의 미지의 블랙홀이 존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어쩌면 이번에 발견된 블랙홀보다 훨씬 더 가까운 곳에 블랙홀들이 숨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항성계가 우리나라에서 관측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맨눈으로 아니면 망원경을 통해서라도 볼 수 있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죠~

언젠가 우리나라에서도 관측할 수 있는 블랙홀을 품고 있는 항성계가 발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04/28 - [자연・우주] - 블랙홀에 삼켜졌지만 살아남은 별이 발견되었다.

 

블랙홀에 삼켜졌지만 살아남은 별이 발견되었다.

블랙홀은 자신 근처에 있는 모든 물질들을 개걸스럽게 먹어치우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블랙홀을 향해 빨려들어가는 물질들은 상당한 양의 X선을 방출하게 되죠. 이러한 과정들은 모든 블랙홀들이 하고 있는 아주..

livelive.tistory.com

2020/04/18 - [자연・우주] - 장미꽃의 궤도를 그리며 블랙홀을 돌고 있는 별 S2

 

장미꽃의 궤도를 그리며 블랙홀을 돌고 있는 별 S2

우리 은하의 중심에는 초대질량 블랙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변에는 아주 빠르게 휘청거리며 돌고 있는 하나의 별이 있죠. 이 별은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 예측한 대로 끊임 없이 변화..

livelive.tistory.com

2020/05/03 - [자연・우주] - 과학자들은 우리 은하에서 나오는 강력한 무선 신호를 감지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우리 은하에서 나오는 강력한 무선 신호를 감지했습니다.

SGR 1935 + 2154라는 마그네타는 수년 동안 천문학자들을 괴롭혀온 강력한 무선 신호의 신비를 해결해 줄지도 모릅니다. 2020년 4월 28일, 약 30,000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이 죽은 별의 잔재는 믿을 수 없을 정..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