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우주와 관련된 5가지 놀라운 사실

신비과학 2020. 5. 21. 22:00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과학자들은 오랜시간 동안 우주를 연구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는 우주에 대해서 거의 모릅니다.

사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 중에도 지금까지 몰랐던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경우도 많이 있죠.

이번 시간에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우주와 관련된 5가지 놀라운 사실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 굿바이!

팩트 : 달은 지구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달은 약 3.8cm씩 지구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조석이라는 현상 때문에 발생되고 있는 건데요.

간단히 말해서 회전하고 있는 지구의 바다를 달이 붙잡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지구는 회전하고 있는데 달이 바다를 붙잡아 마찰이 일어나게 되고 결국 지구의 회전 속도가 줄어들게 되는거죠.

이러한 현상 때문에 지구는 100년에 약 0.002초씩 회전 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달은 반대로 에너지를 얻게 되어 공전 범위가 점점 넓어지게 됩니다.

먼 훗날 달은 목성의 중력에 영향을 받아 결국 지구를 떠나게 될 겁니다.

(약 40 ~ 50억년 사이에 지구와 목성 사이에 자리를 잡을 것으로 과학자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4. 고대의 빛

팩트 : 우리가 바라보는 햇빛은 약 3만년 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햇빛 에너지는 30,000년 전 태양의 중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NASA에서는 대략 10,000년 ~ 최대 170,000년 까지 계산하고 있습니다.)

이 에너지의 대부분은 태양을 구성하는 밀집된 원자들을 통과하는데 사용되죠.

핵융합에 의해 생성되는 모든 에너지는 우주로 빠져나기기 전까지 많은 연속적인 층을 통과해서 태양 광구(solarphotosphere)까지 이동해야 비로소 지구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의 바깥으로 나오게된 빛 에너지는 불과 8분만에 지구에 도달하게 됩니다.

 

3. 태양은 다이어트 중

팩트 : 태양은 코로나 질량 방출로 인해 초당 최대 10억kg의 질량을 잃습니다.

 

코로나 질량 방출(CME)은 태양 표면에서 엄청난 규모의 물질들이 일시에 우주 공간으로 방출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방출은 태양의 질량을 초당 최대 10억kg까지 날려버릴 수 있죠.

이러한 대규모의 태양풍 폭발 현상은 어떠한 방향으로든 방출되지만, 다행히 대부분은 지구를 향해 방출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극소수의 입자만이 지구에 도달하여 오로라 등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코로나 질량 방출은 지구를 바베큐로 만들어버릴 위험성을 늘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 북두칠성은 별자리가 아니다.

팩트 : 북두칠성은 별자리가 아니라 성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북두칠성을 별자리로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별자리가 아니라 성군입니다.

성군은 하늘에 있는 별의 패턴으로, 공식적인 88개의 벌자리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별들은 물리적으로 서로 관련이 없으며, 멀리 떨어져 있는 별들로 구성될 수도 있죠.

또한 성군 중에는 서로 다른 별자리의 별들로 구성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여름의 대 삼각형"이라는 성군은 거문고자리의 베가, 독수리자리의 알타이르, 백조자리의 데네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북두칠성의 경우는 큰곰자리 별자리에서 가장 큰 별 7개로 구성됩니다.

 

1. 냉간 용접

팩트 : 두 조각의 금속이 우주에서 맞닿으면 영구적으로 붙게 됩니다.

 

믿기 어렵겠지만 사실입니다.

코팅되지 않은 두 조각의 금속을 우주에서 맞닿게 하면 하나가 됩니다.

지구에서는 금속 표면 사이에 산화된 물질 층이 있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는 현상인데요.

하지만 우주에는 산소가 없기 때문에 금속에 산화막(산소막)이 없어서 금속끼리 붙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공 위성에서 발생되었던 과거의 몇가지 문제들은 이렇게 금속끼리 붙어버리는 현상 때문에 발생되었죠.

만약 지구에 산소가 사라지게 된다면 우리 주변에 있는 많은 금속들은 서로 들러붙게 되고 대부분의 건물들도 무너져 내리게 될 겁니다.

 

https://youtu.be/fPy-2S4Z9rA?si=C8ex4P64nHtnt-i7

 

2023.10.21 - [자연・우주] - [공지] 약 10개월만에 과학채널을 다시 오픈합니다.

 

[공지] 약 10개월만에 과학채널을 다시 오픈합니다.

안녕하세요. 과학 유튜브 채널을 다시 오픈허게 되서 글을 남깁니다. 제가 작년에, 첫 번째 채널을 떠난 뒤로 벌써 10개월이나 지났네요. 당시 구독자 분들께 제대로 인사도 못드리고 급하게 떠

livelive.tistory.com

2020/01/10 - [자연・우주] - 2019년에 과학자들을 흥분시킨 이상한 외계 행성 7

 

2019년에 과학자들을 흥분시킨 이상한 외계 행성 7

3개의 태양이 떠오르는 세계에서부터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는 세계에 이르기까지.. 지난 한해에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신기한 행성들이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9년에 발견된 ��

livelive.tistory.com

2020/05/11 - [과학・ETC] - 입자가속기 안에 머리를 집어 넣으면 어떻게 될까?

 

입자가속기 안에 머리를 집어 넣으면 어떻게 될까?

입자 가속기는 강력한 자기장 안에서 아원자 입자들을 가속, 충돌시키는 장치입니다. 과학자들은 입자들의 충돌 흔적을 추적하여 입자의 특성을 연구하거나 새로운 입자를 발견하기도 하죠. 대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