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천문학자들을 멘붕에 빠뜨렸던 괴이한 발견 6

신비과학 2019. 5. 20. 07:57

 

우주는 믿을 수 없을 만큼 크고 신비롭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인류가 멸종하기 전에 우주를 완전히 탐구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아 보이는군요.

 

때때로 우리는 신비로운 천체를 발견하거나,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관찰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관찰에 대한 답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이 문제를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고 추리하는 것 뿐입니다.

 

 

 

6. 암흑류

 

천문학자들은 시간당 160만 킬로미터 이상의 속도로 여행하는 멀리 떨어진 은하 그룹을 확인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은하계가 어떻게 또 왜 그렇게 빨리 움직이는지 그리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들은 이 신비한 움직임을 가르켜 "암흑류"라고 부르기로 결정했죠.

 

천문학자들은 이 암흑류가 매우 거대하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은 천체에 의해 끌어당겨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현재 이 은하계는 지구에서 계속 멀어지고 있지만, 과학자들은 이 현상이 갑자기 방향을 바꿔 지구로 향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5. The Cow

 

2018년 6월, 2억 광년 떨어진 허큘리스 별자리 어딘가에서 갑자기 매우 밝은 빛이 나타났습니다.

이 빛은 매우 밝았는데요, 마치 수십개의 초신성이 동시에 방출하는 것 같이 보였죠.

그리고 이 것은 2주 동안이나 지속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가르켜 AT2018cow 또는 그냥 "The Cow"로 부르기로 했습니다.

또한 과학자들은 이곳에서 방출된 X-선과 자외선을 분석하여, 이것이 백색 왜성을 잡아먹고 있는 블랙홀에 의한 것이라 결론내렸습니다.

 

그러나 일부 과학자들은, The Cow가 별이 죽은 후에 형성된 블랙홀이나 중성자 별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4. 미스터리한 신호

 

2015년 5월 15일, 러시아 망원경 RATAN-600을 운영하고 있는 천문학자들은 94광년 떨어진 태양과 비슷한 별에서 이상한 신호를 탐지했습니다.

 

이 별은 HD164595라고 불리며, 우리 태양과 아주 비슷한데요.

두 별은 비슷한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온도도 비슷하죠.

굳이 한가지 다른 점을 꼽자면, HD164595는 태양보다 1%더 가볍고 1억년 더 젊습니다.

 

일부 천문학자들은 HD164595를 포함하고 있는 행성계에도 HD164595b라고 불리는 해왕성과 비슷한 행성도 있기 때문에, 이 신비한 신호가 이 행성계의 존재하는 외계인에 의해 방출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자들은 이 행성계에 지구를 닮아 있는 행성을 포함해서 다양한 행성들이 존재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다른 학자들은 이 신호의 발신원이 외계인이라는 의견을 부정하고 있는데요.

일단, 이 신호를 감지한 천문학자들은 1년내내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았다는 점과 RATAN-600 망원경은 신호의 정확한 위치를 특정하는 것이 어렵다라는 점때문입니다.

따라서 HD164595 행성계가 이 신호의 발신지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이렇게 먼거리에서 외계인이 지구로 신호를 보내기 위해서는 적어도 50조 와트 이상의 에너지가 필요할 겁니다.

이것은 인류 전체가 항시 사용하는 에너지를 넘어서는 양이며, 외계인이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기 위해 이렇게 많은 양의 에너지를 쓰지는 않을 겁니다.

 

3. M82 갤럭시의 이상한 신호

 

2009년 5월 ,영국의 천문학자들은 이상한 라디오 신호를 탐지함과 동시에 M82 은하에서 폭발하는 별을 관찰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주에서 발생한 무선 신호는 약해지기 전에 몇 주 동안 강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방출원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M82 은하의 신호는 아무런 변화없이 그대로였죠.

 

일부 과학자들은 이 신호가 M82 은하계에 존재하고 있는 블랙홀에 의해 방출되고 있다고 믿습니다.

이 이론은, 대부분의 은하가 그들의 중심에서 전파를 방출하는 거대한 블랙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꽤 그럴 듯해 보였죠.

그러나 이 신호는 M82 은하의 중심에서 발생되지 않았다는 것이 나중에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과학자들은 거대한 별이 폭발할 때 형성되는 블랙홀인 마이크로퀘이사에 의해 이 전파가 방출되었을 것이라 제안합니다.

마이크로퀘이사는 은하 중심의 초대 질량 블랙홀과 비교하면 엄청 작은편인데요, 그래도 태양 질량의 10배에서 20배의 질량을 가지고 있으니 얕보면 안됩니다.

 

또한, 일부 과학자들은 X선을 포함하지 않은 이 이상한 신호가 전파와 X선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마이크로퀘이사에 의해 방출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마이크로퀘이사가 X선을 제거하는 비정상적인 환경에 위치하고 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2. CMB 냉점

 

우주는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CMB)라고 불리는 빅뱅의 잔재 에너지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것은 CMB 냉점이라고 불리는 일부 영역을 제외하고는 우주의 모든 장소를 덮고 있죠.

 

과학자들은 어떻게 혹은 도대체 왜 CMB 냉점이라는 장소가 존재하는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냉점이 실제로 초 거시공동(Supervoid)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죠.

 

그러나 영국 더럼 대학 출신의 두 천문학자는 이 의견에 동의하지 않고 있는데요.

샹크스(Tom Shanks)와 매켄지(Mackenzie)리는 천문학자들은 CMB 냉점이 우리의 우주와 대체 우주 사이의 충돌 지점이라고 제안합니다.

이들은 CMD 냉점이 하나의 거대한 초 거시공동 대신에 몇 개의 작은 거시공동으로 둘러싸여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이 작은 공허들은 다시 작은 은하들로 둘러싸여져 있었죠.

 

샹크스와 매켄지는 이것이 물리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무언가에 기인할 수도 있지만, 우리 우주와 대체 우주 사이의 충돌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좀비 별

 

초신성은 항성이 연료를 모두 소진했을 때 일어나는 엄청난 폭발입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것이 항상 그렇게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죠.

 

1954년, 천문학자들은 5억 광년 떨어져 있는 거대한 iPTF14hls라는 별이, 초신성이 되어 매우 밝게 폭발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2014년에 그들은 동일한 iPTF14hls 별이 다시 초신성이 되어 폭발하는 것을 관찰하게 되었죠.

처음에 천문학자들은 2014년의 초신성 폭발이, 1954년에 폭발했던 별의 위치로 이동하게된 다른 별 때문일 것이라 추정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이 별이 동일한 별이었음을 깨닫고 크게 놀라게 되었습니다.

 

마치 iPTF14hls가 죽음에서 돌아온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좀비 별(Zombie star)"라는 별명도 붙게 되었죠.

iPTF14hls는 두 번 폭발했던 유일한 별이었지만, 과학들은 적어도 태양 100개 정도의 질량을 가진 별이라면 여러번 폭발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초신성은 일반적으로 약 3개월 동안 매우 밝게 빛난 뒤, 서서히 빛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iPTF14hls는 수 년 이상 여러 차례 밝아졌다가 어두워지는 모습을 반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문학자들은 이번의 폭발로 iPTF14hls가 진정한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추정이기 때문에 그들이 틀렸을 수도 있죠.

 

이 별이 죽게 될지 아니면 다시 폭발하게 될지는 수십 년을 더 기다려 봐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2019/03/02 - [과학・ETC] - 과학자들을 당황스럽게 만든 5가지 이상한 발견

2019/02/15 - [과학・ETC] - 과학이 발견해낸 이상하고 비현실적인 물질 5

2019/02/03 - [UFO・외계인] - 외계 지적 생명체가 보내온 것이라 생각되었던 신호 6

2018/11/20 - [자연・폐허・우주] - 블랙홀이 우주에서 벌이고 있는 미친 짓 5

2018/08/11 - [과학・ETC] - 우주에서 가장 거대한 것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