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과학자들은 지구와 달 사이에서 '유령 달'을 발견했습니다.

신비과학 2024. 5. 24. 18:14

 
 
 
지구에는 달이 몇 개가 있을까요?
 
당연히 달은 한 개지, 뭔 개 풀뜯어먹는 소리냐구요?
 
맞습니다. 지구의 달은 한 개입니다. 
 
하지만 달의 범위를 조금만 더 넓히면, 지구의 달은 더 늘어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달을 준-달(quasi-moon), 더 정확히는 준위성(Quasi-satellite)라고 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지구 주변에서 총 7개의 준 위성이 확인이 되었죠.
 
그런데 지구에는 이러한 준위성들 말고도, 아주 특이한 달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 달은 유령 달이라 불리며, 아주 오랫동안 지구와 달 사이에 숨어 있었습니다.
 
 
 

 

 
 
 
두 개의 천체 사이에는 라그랑주 포인트가 있습니다.
 
라그랑주 포인트는 두 천체의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지점을 말하는데요.
 
이곳은 마치 저울의 두 추가 균형을 이루는 중간 지점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이 지점에, 우주 망원경이나 위성들을 배치고 있죠.
 
이곳에 위성을 배치하면, 거의 움직이지 않고 안정적으로 머무르게 됩니다.
 
 
 

 
 
 
이러한 라그랑주 포인트는 총 5개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L1, L2, L3 이렇게 3개의 라그랑주 포인트는 아주 불안정합니다.
 
이 세개의 지점들은 모두 두 천체를 연결하는 선을 따라서 놓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태양과 지구 사이에서 발생되는 중력의 영향을 그대로 받고 있죠.
 
반대로 L4와 L5 지점은, 두 천체 사이의 삼각형 구조에서 정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지점은 태양과 지구 사이에서 중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지점인데요.
 
그래서 L4, L5는 다른 지점들에 비해서 태양의 중력적 영향을 적게 받게 됩니다.
 
이것이 L4와 L5가 다른 라그랑주 포인트에 비해서 훨씬 더 안정적인 이유죠.
 
또한 이러한 라그랑주 포인트는 지구와 달 사이에도 똑같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구와 달 사이에도 5개의 지점이 있으며, 동일하게 L4와 L5가 가장 안정적입니다.
 
 
 

지구와 달의 라그랑주 포인트

 
 
 
그래서 과학자들은 이 지점에, 다양한 우주 물질들이 모여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1960년 대의 한 과학자는, L5 지점에서 이상한 천체를 목격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목격된 천체는 구름의 형태를 하고 있었으며, 마치 우주를 떠다니는 유령처럼 보였었죠.
 
하지만 이 천체는 너무 흐릿해서, 정확히 관측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약 30년 후인 1990년, 일본의 하이텐 달 탐사선이 이 지점을 지나가게 되었는데요.
 
당시 하이텐 탐사선은 이곳에서 직접 탐사를 진행했지만,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후 많은 과학자들은, 당시 관측의 오류로 인해 발생된 해프닝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죠.
 
그런데 2018년 한 연구팀이, 새로운 기법을 이용해서 이 지점을 다시 탐사하게 되는데요.
 
과학자들은 만약 이곳에 구름과 같은 천체가 있다면, 태양 빛이 산란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전용 필터를 이용해서, L5 지점에서 나오는 모든 빛들을 분석했죠.
 
그 결과, L5 지점에서 유일하게 산란되고 있는 빛이 하나 감지가 되었습니다.
 
 
 

L5에 위치한 Kordylewski clouds

 
 
 
결국 2018년 10월, 왕립천문학회는 이 새로운 천체의 존재를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이 확인한 이 천체의 정확한 정체는 바로, 먼지 덩어리였는데요.
 
지름은 지구보다 약 9배나 더 컸지만, 먼지들을 이루고 있는 입자들의 크기는 불과 1µ에 불과했습니다.
 
이 천체는 아주 오랜시간 동안 이곳으로 모여든 다양한 물질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된거죠.
 
그리고 이 천체는 최초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Kordylewski 구름'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과학자들은 이 구름을 가리켜서 '유령 달'이라고도 부르고 있는데요.
 
이 먼지 구름은 지구와 달 사이에서, 나란히 궤도를 함께 돌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마치 거대한 유령이 따라다니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죠.
 
과학자들이 이 천체를 '유령 달'이라고 부르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지구에서 가까운 곳에세도 새로운 천체가 발견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태양계에는 더 많은 미지의 천체들이 숨어 있을수도 있는데요.
 
어쩌면 이곳에는 더 많은 유령 달들이 존재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2024.05.22 - [자연・우주] - 관측 역사상 태양을 가장 가까이 촬영한 영상

관측 역사상 태양을 가장 가까이 촬영한 영상

태양 바로 옆에서 촬영한 걸까요? 얼마전 태양 탐사선이 촬영한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관측 역사상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된 태양의 모습인데요. 지구와 태양 거리의 약 3분

livelive.tistory.com

2024.05.20 - [자연・우주] - 과학자들은 블랙홀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과학자들은 블랙홀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블랙홀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이곳에 특이점이 있다고 말합니다. 엄청난 중력으로 인해 무한한 밀도로 압축되는 아주 특이한 지점이죠. 하지만 얼마전에 이를 부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