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생명

세계에서 가장 이상한 나무 10가지

신비과학 2018. 5. 2. 23:21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지구에는 아름다운 나무들이 많이 있지만, 반대로 정말 이상하고 신기한 나무들도 많이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나무들을 연구하게 되면 더 많은 지구의 비밀을 알게 될지도 모릅니다.

 

피를 흘리는 나무와 무지개 색깔의 나무, 사람의 손을 닮아 있는 꽃을 피우는 나무 등등..

이번 시간에는 세계에서 가장 이상한 나무 10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 블러드 우드 트리(Corymbia Opaca)

 

 

블러드 우드 트리는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나무 중에 하나인데요.

이 나무는 피처럼 보이는 붉은색의 수액을 흘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블러드 우드 트리는 사막의 블러드 우드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호주의 사막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블러드 우드 트리는 자신의 몸에 상처가 나게 되면 빨간색의 수액을 내보낸다고 하는데요.

이 수액은 자신의 상처를 덮고 점점 결정화 된다고 하며, 방부제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9. 자이언트 세쿼이아(Sequoiadendron Giganteum)

 

 

자이언트 세쿼이아는 세쿼이아덴드론속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매우 거대한 나무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나무들은 캘리포니아의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서쪽 지역에서만 살아간다고 하는데요.

 

이 나무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이며, 평균적으로 50 ~ 85m의 높이까지 자라고 6 ~ 8m의 지름을 자랑합니다.

또한 이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생물 중 하나라고 하며, 먼 옛날 공룡들과도 함께 살았었다고 합니다.

 

선사 시대때 이 나무들은 북미 및 유라시아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있었지만, 마지막 빙하기 때 크게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 이들은 캘리포니아라는 작은 지역에 국한되어 있다고 합니다.

 

 

8. 호주 바오밥 나무(Adansonia Gregorii)

 

 

이 나무는 호주에서 자생하고 있는 마치 병처럼 생긴 나무인데요.

더 정확하게는 호주 서부의 킴벌리 지역과 노던 테리토리 동쪽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 나무는 건기를 대비하여 물을 저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특징 때문에 호주 원주민들은 이 나무를 통해 물을 얻곤 했다고 합니다.

이 나무의 대부분을 먹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어느정도의 약효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나무의 변이종이 나미비아의 앙골라에서 발견되었는데요, 이 변종은 가뭄에 극도로 강하고 강력한 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변종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치명적인 나무 중 하나라고 하네요.

 

 

7. 자보티카바(Jabuticaba)

 

 

자보티카바는 가지와 줄기에서 열매를 맺는 매우 이상한 나무 입니다.

브라질의 미나스 제라이스와 상파울루 주에서 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나무에는 보라색과 흰색의 과육이 있는 검은 색의 과일이 박혀 있다고 합니다.

이 열매는 먹을 수도 있다고 하며, 주로 젤리, 와인 또는 주스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과일이 나무 전체를 덮고 있을 때 이 나무를 보게되면 마치 작은 동물들이 나무를 뒤덮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고 하네요..

또한 이 과일은 약용 성질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해파리 나무(Medusagyne Oppositifolia)

 

 

해파리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특이하고 이상한 나무 중 하나입니다.

이 나무는 세이셸의 마헤 섬에서만 자생하는 고유종이라고 하며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또한 독특한 젤리같이 생긴 과일 모양 때문에 이러한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해파리 나무는 1970년대에 처음 발견되기 이전에는 멸종된 식물로 여겨졌었다고 합니다.

 

 

 

 

 

5. 관봉옥(Fouquieria Columnaris)

 

 

이 관봉옥이란 나무도 정말 특이한 나무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얇은 당근 처럼 보이기도 하고 다른 각도에서 보면 포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가까이에서 보면 커다란 선인장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 나무는 바하 캘리포니아 반도의 고유종이라고 하는데요.

나무의 꽃은 옅은 노란색을 띄고 있으며, 향긋한 꿀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또한 나무 가지들은 직각으로 튀어 나와 있으며, 20미터까지 자랄 수 있다고 합니다.

 

 

4. 케이폭 나무(eiba Pentandra)

 

 

케이폭 나무는 나뭇 가지 전체에 빽빽한 큰 가시가 나있다고 하는데요.

이 종은 멕시코, 중앙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남 아메리카 북쪽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종의 일부는 서 아프리카에서 서식한다고도 합니다.

 

이 나무는 씨앗에서 얻을 수 있는 면 같은 솜털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마야 신화에 따르면 이 나무들은 신성함의 상징이기도 했다고 하네요.

 

이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3. 울레미아 나무(Wollemia)

 

 

울레미아 나무는 흔히 "공룡 나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한마디로 식물계의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나무는 공룡들이 지구를 돌아다닐 때인 2억년 전에도 살고 있었으며, 1994년에 화석이 발견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매우 천천히 자라며 또한 아주 오래산다고 하는데요, 현재 살아있는 나무의 일부는 500 ~ 1000년 정도나 살았다고 합니다.

이들은 또한 추위에 매우 강해서 -12도 ~ -45도까지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 종은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2. 악마의 손 나무(Chiranthodendron Pentadactylon)

 

 

이 악마의 손 나무는 눈부시게 붉은 5개의 손가락처럼 생긴 꽃을 피우는 나무입니다.

이 이상하게 생긴 나무는 콰테말라와 멕시코 남부에서 살아간다고 합니다.

 

이 나무의 붉은 꽃은 병을 치유할 수 있는 약용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콜롬비아 이전의 아즈텍 인들에게 종교적으로도 중요한 의미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1940년대 부터 이 나무들은 멕시코 식물 학회의 상징이 되었다고 하며, 품종 개량 업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장식용 나무라고 합니다.

 

 

1. 무지개 나무(Eucalyptus Deglupta)

 

 

이 무지개 나무의 껍질은 매우 다양한 색을 띠고 있는데요.

이 나무는 뉴 브리튼, 뉴기니 섬, 스람섬, 술라웨시 섬 그리고 민다나오 섬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 나무는 매년 외부의 껍질을 벗겨내고 밝은 녹색의 안쪽 껍질을 드러낸다고 하는데요.

녹색 껍질은 파란색, 자주색, 주황색 그리고 적길색으로 점점 어두워진다고 합니다.

이전의 벗겨진 껍질은 붉은색, 오렌지 색, 녹색, 파란색, 회색의 수직 줄무늬 형태로 밧겨지게 됩니다.

 

무지개 나무의 이러한 독특한 특징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장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https://youtu.be/1BWNM0xFP1Y?si=tsfO0WODWhkHRClS

 

 

 

 

 

2018/04/06 - [식물・균류・세균] - 전설로 내려오고 있는 공포의 식물 6가지

2017/11/02 - [식물・균류・세균] - 살아남기 위해 식물이 얻게된 치명적인 살상 기술 10가지

2017/10/21 - [식물・균류・세균] - 묘비를 차례대로 먹어치운다! 무덤을 먹는 나무

2017/03/17 - [식물・균류・세균] -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9가지의 꽃!

2016/10/18 - [식물・균류・세균] - 생긴건 위험해보이지만, 사실 굉장히 재미있는 버섯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