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ETC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의 기록이 깨질까? 먹으면 죽을 수도 있는 "페퍼 X" 탄생

책밖과학 2017. 10. 22. 20:55



기네스 북에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의 자리에 지난 4년간 "캐롤라이나 리퍼(Carolina Reaper)"라는 품종이 군림해 왔었습니다.

품종의 이름에서 "리퍼(Reaper)"는 말 그대로 "찢는 사람[물건]; 세로로 켜는 톱, 내릴톱(ripsaw); (칼 등으로) 몸을 찢듯 자르는 살인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단어의 의미 그대로 굉장히 매운 고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캐롤라이나 리퍼의 세계 최고의 자리도 이제 위협받게 생겼습니다.

바로 더욱 매운 고추가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리퍼"보다 2배나 더 매운 맛을 자랑하는 악마의 고추가 탄생했다고 하는데요.


그 이름은 "페퍼 X" 라고 합니다.




페퍼 X의 등장


페퍼 X를 개발한 것은 "스모 킨" 에디 커리 씨라고 하는데요.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포트 밀에 있는 "파커 배드 페퍼 컴퍼니"의 "창설자이자 사장, 매드 사이언티스트, 그리고 요리사"로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커리 씨는 10년 정도 전부터 이 고추의 개발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합니다.

다양한 품종을 교배하여 순조롭게 스코빌 척도를 점점 올려왔습니다.

참고로 스코빌 척도는 고추의 매운맛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페퍼 X의 매운맛은 318만 스코빌이라고 합니다.

이게 얼마나 매운 것인가 하면, 빨간 타바스코는 4,000스코빌, 생 할라피뇨는 최대 8,000스코빌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캐롤라이나 리퍼의 경우 평균 180만 스코빌입니다.


페퍼 X는 캐롤라이나 리퍼의 약 2배나 높은 매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 페퍼 X(왼쪽)와 캐롤라이나 리퍼(오른쪽)



생식 금지, 소스로 드세요


굉장히 매운 페퍼 X를 그대로 먹으면 생명이 위험할 정도라고 합니다.

캡사이신이 극도로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의 어느 부분이라도 만지기만해도 타들어가는 느낌이 들 정도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현재 페퍼 X는 핫소스의 원료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소스가 바로 "더 라스트 댑(The Last Dab)"이라는 소스 입니다.




풍미가 풍부하지만 아주 매운 소스!


라스트 댑에는 으깬 페퍼 X와 증류한 식초, 생강, 강활, 고수, 쿠민, 건조 겨자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저 매운것 만이 아니라 풍미도 느껴지진다고 합니다.


페퍼 X 자체의 스코빌 척도는 318만 스코빌이지만, 라스트 댑에서는 240만 스코빌로 억제되어 있습니다.

이 수치는 캐롤라이나 리퍼보다 높으며, 비공식적이긴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라고 하는 "드래곤즈 브레스"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리퍼의 180만 스코빌보다 2배나 더 매운, 위험한 고추입니다." 라고 말하는 에드 커리 씨.




미각을 속이는 고추?


커리 씨에 의하면, 페퍼 X의 특징은 미각을 속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라스트 댑을 개발한 사람들도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스트 댑은 처음에 별로 맵지 않게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한동안 매운 맛이 사라지는 것처럼 느끼게 되어 좀 더 먹을까 생각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잠시 후 강렬한 매운맛이 느껴지게 되고, 그들은 처음의 선택을 후회하게 된다고 합니다.


더 라스트 댑은 이제 발매되었지만 이미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처음 1,000개 정도를 가지고 온라인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으며, 불과 2분 만에 매진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예약 주문만 받고 있는 상태라고 하는군요.


페퍼 X의 커리 씨는 기네스 북에도 신청해놓은 상태입니다.

조만간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공식 인정될 것이라 하며, 그 시기를 11월 중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7/10/04 - [인류와 사건] - 절대 도전하면 안되는 세계 기네스 기록 7가지!

2017/09/03 - [인류와 사건] - 식중독 전문가는 절대로 먹지 않는 음식 6가지!

2017/10/19 - [과학・ETC] - 매일 2개의 바나나를 먹으면 생기는 다섯 가지 효과!

2017/10/19 - [역사・문화] - 세계의 급식 10가지! 각 나라의 아이들은 어떠한 급식을 먹고 있을까?

2017/09/27 - [과학・ETC] - 집안에 있는 것 중에 입에 넣으면 죽을 수 있는 독극물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