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생명

환각을 일으키는 물고기! 사르파 살파!

신비과학 2017. 9. 6. 10:29



아주 드문 일이지만 물고기를 먹고 환각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사르파 살파를 먹었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측면에 뻗어 있는 금색의 혈관을 특징으로 하는 이 물고기는, 아프리카 대서양 연안에서 지중해에 이르기까지 온난한 열대의 바다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일단 보기에는 사람에게 무해할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만 사르파 살파는 환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게다가 그것은 악몽같은 환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아랍어로 "꿈을 보여주는 물고기"라고도 불립니다.
분명히 로마 제국에서는 레크리에이션 드러그로 소비되고 있었던 것 같고, 폴리네시안들도 의식 과정 중에 사용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이 물고기를 먹고 환각을 겪었다라는 보고는 드물지만, 2006년 "클리니컬 톡시 콜로지"에 게재된 기사에서 2건의 사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례 1. 거대한 절지 동물의 환각과 환청


1994년 코트다쥐르에서 휴가를 즐기고 있던 40세 남성이 사르파 살파를 구워 먹고 2시간 뒤 불쾌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시야가 흐려지고 근육이 이완되었으며 구토가 멈추지 않았습니다.
증상은 다음날이 되어도 호전되지 않았으며 남성은 휴가를 포기하고 귀가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귀가 도중에 비명을 지르는 동물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져 운전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환각이었지만 그 거대한 절지 동물은 정말 견디기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이후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으며 36시간 후에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남성은 그 동안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사례 2. 사람과 조류의 환각과 환청



2002년의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코트다쥐르에서 이 물고기를 먹은 90세의 남자가 비명을 지르는 인간과 조류의 환각을 보게 됩니다.

그는 이틀 밤을 이 무서운 악몽에 시달리게 되었지만, 자신의 병이라 생각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알리지 않았습니다.

다행이 며칠 후 증상은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환각 증상은 극히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Ichthyoallyeinotoxism이라고도 불리는 이 생선을 먹게되어 발병하는 희귀한 식중독의 특징은 환청을 동반하는 무서은 환각증상 입니다.

리프 볼 재단의 해양 생물 학자인 캐서린 씨에 따르면 이 식중독은 신경계를 교란하여 LSD와 비슷한 효과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무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악몽과 혼란스런 환각이 발생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왜 그런걸까?

만약 누구나 이러한 증상을 맛 볼 수 있다면 지중해 연안에는 이런 종류의 물고기를 다루는 블랙 마켓이 형성되는 것은 아닐까?



사르파 살파 환각 작용의 원인은?



사르파 살파의 환각 작용의 원인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2012년의 연구에서는 포시도니아 오세아니카라는 해초에서 번식하는 식물성 플랑크톤을 이 물고기가 먹게되고 체내에 독성이 축적되는 것이 지적되었습니다.

이것이 일부이기는 하지만 인간의 몸과 정신에 타격을 주는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종류의 독성이 인간에게 환각 반응을 유발하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인돌 알칼로이드가 범인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는 사르파 살파가 먹이로 하는 식물성 플랑크톤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합물로 LSD의 화학 구조와 비슷합니다.


또는 디메틸트립타민(DMT)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것은 아야와스카라고 하는 아마존의 원주민들이 의삭에서 사용하는 음료에 포함되어 있는 화합물입니다.



어쨋든 이 물고기를 먹고 생기는 증상에 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중의 하나는 이 물고기가 식중독을 일으키는 정확한 타이밍을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머리를 포함한 특정 부위에 독이 있고 다른 부분은 안전한 것 같다고 합니다.


또한 물고기가 포획된 시기도 중요합니다.

2012년의 연구에서 이 물고기 독성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가 가을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2006년 연구에 따르면 식중독 보고가 가장 많은 시기는 늦은 봄부터 여름까지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르파 살파를 우연히 먹게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만약 코트다쥐르에서 36시간 동안 끔찍한 환각 증상을 겪게 된다면 그 원인이 사르파 살파일지도 모릅니다.

사르파 살파는 지중해 부근이나 남미 등에서 마트나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7/08/07 - [수중 생물] - 충격적인 비주얼의 16가지의 심해 생물!

2017/03/10 - [수중 생물] - 엄청난 살상력을 가진채 물속에 숨어있는 10가지의 물고기! Part 2

2017/03/05 - [수중 생물] - 깊은 어둠속에 숨어 있는 10가지의 매혹적인 미스테리!

2017/03/03 - [수중 생물] - 엄청난 살상력을 가진채 물속에 숨어있는 10가지의 물고기들!

2016/12/22 - [수중 생물] - 러시아 어부들이 바다에서 잡은 이상한 생물들! 약혐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