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제임스 웹은 깊은 우주에서 존재하면 안되는 천체를 발견했습니다.

신비과학 2024. 7. 3. 10:43

 

 

 

빅뱅 이후 얼마 지나지 않은 극 초기의 우주.

 

이 깊은 우주에서, 아주 이상한 천체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우주에서, 절대로 등장하면 안되는 천체들이었죠.

 

이건 말이 안됩니다. 현대의 표준 모델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번 연구는 Astrophysical Journal Letters 2024년 6월 27일자에 게재되었습니다.

 

 

 

 

 

우주 탄생 이후 약 6억 년 ~ 8억 년이 흐른 곳.

 

제임스 웹은 이 깊은 곳에서 3개의 고대 은하를 발견했습니다.

 

당연히 과학자들은 아기 은하들이 발견되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분석 결과는 과학자들의 예상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이 고대의 은하에는, 이미 수억 년의 나이를 가진 늙은 별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우주가 탄생한지 얼마 안된 곳에서 나타난, 수 억년의 나이를 늙은 별들의 존재..

 

사실 이렇게 늙은 별들은, 이런 극 초기의 우주에서 절대로 발견되어서는 안됩니다.

 

현재 우주 진화 모델에 따르면, 1세대 별들의 수명은 매우 짧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1세대 별들의 수명은 대략 수 백만 년에서, 길어도 수 천만 년에 불과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런데 이 극 초기의 우주에서 발견된 은하에, 이미 수 억년 된 늙은 별들이 가득차 있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곳에 존재하는 별들의 빛은, 1세대 별에서 예상되는 특성들을 보여주고 있었죠.

 

이상한 점은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은하의 중심에서 블랙홀도 발견했는데요.

 

이 블랙홀은 우리 은하의 블랙홀보다 100배 ~ 1,000배 더 거대한 초대질량 블랙홀이었습니다.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과학자들은 실제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발견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는데요.

 

과학자들은 이 은하의 크기를 계산하고 나서, 또 다시 크게 당황하고 말았습니다.

 

이 은하의 지름은 불과 수 백 광년으로, 우리 은하보다 대략 1,000배나 더 작았던 거죠.

 

하지만 품고 있는 별의 개 수는 대략 우리의 은하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분석 되었습니다.

 

우리 은하만큼 많은 별들을 품고 있지만, 우리 은하보다 1,000배나 더 작은 고대의 은하.

 

그리고 그 중심에는 우리 은하의 블랙홀보다 훨씬 더 거대한 블랙홀을 품고 있는 은하.

 

이러한 은하가 우주 탄생 이후 약 6억 년 ~ 8억 년 밖에 되지 않은 곳에서 발견이 된 겁니다.

 

현재의 우주론 뿐만 아니라, 얼핏 생각해도 이건 너무 말이 안되고 이상해 보입니다.

 

만약에 이곳에 우리 지구와 비슷한 행성이 존재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이곳에 있는 생명체들은 초대질량 블랙홀을 고작 26광년 거리에 두고 살아가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압도적인 블랙홀의 빛 기둥이 적나라하게 보이고 있겠죠.

 

우리는 밤하늘에 떠 있는 블랙홀의 모습을 상상으로 그려보지만, 이들에게는 현실일 겁니다.

 

 

 

이런 모습이 될까?

 

 

 

그리고 이상한 점 또 하나, 이러한 천체들은 우주의 극 초기에서만 발견이 된다는 겁니다.

 

즉, 이 시기에서 멀어지게 되면, 우리의 우주 모델과 점점 일치하게 된다는 거죠.

 

도대체 이러한 천체들은 어째서 극 초기의 우주에만 발견되고 있는 걸까요?

 

우주 초기에는 아직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떠한 비밀들이 숨겨져 있는 걸까요? 

 

이번의 발견은 현재 우주 모델을 뒤흔들 정도로 논란이 될 여지가 있습니다.

 

 

현재 과학자들은 이 미스터리를 풀기 위한 후속 관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이들에게서 나오는 빛을 더 자세히 분석해 볼 계획이죠.

 

어쩌면 우리는 흩어져 있는 퍼즐 조각들을 하나씩 모으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니씩 모으다 보면, 언젠가는 가려져 있던 그 윤곽이 드러나게 될 겁니다.

 

 

 

 

 

2024.06.28 - [과학・ETC] - NASA는 국제 우주 정거장을 추락시키기로 결정 했습니다.

 

NASA는 국제 우주 정거장을 추락시키기로 결정 했습니다.

지구 표면에서 약 400km 높이의 상공. 지구 대기의 가장 바깥층이자, 우주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약 25년 간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국제 우주 정거장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livelive.tistory.com

2024.06.18 - [자연・우주] - 40억 년 동안 숨어 있었던, 달 뒷면의 거대한 금속 덩어리

 

40억 년 동안 숨어 있었던, 달 뒷면의 거대한 금속 덩어리

달의 뒷면에는 남극 에이트켄 분지가 있습니다. 이 분지의 지름은 2,500km에 달하며, 달의 1/3에 달할 정도로 거대하죠. 가히 달에서 발견된 가장 거대한 크레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