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우주에서 사람이 죽으면 시신은 어떻게 처리 할까?

신비과학 2022. 4. 25. 23:00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앞으로 인류의 우추 진출은 점점 더 많아지게 될 겁니다.

 

이미 지구의 궤도를 도는 방식의 우주 여행은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아마도 몇 십년 정도가 지나면, 달이나 화성으로의 여행도 가능하게 될 겁니다.

 

그런데 우주로의 진출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 그만큼 사고의 위험성도 올라가게 될 텐데요.

 

실제로 지금까지 우주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의 수가 무려 18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우주 여행이 활성화되면, 우주에서 사망하게 되는 사람이 수는 훨씬 더 증가하게 될 겁니다.

 

그렇다면 우주에서 사람이 죽게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만약 우주에서 사람이 죽게 된다면, 시신의 처리는 어떻게 하게 될까요?

 

 

 

우주에서 사망 위험이 가장 높은 행동

 

 

실제로 과학자들이 뽑은 사망 원인 1위는 바로 우주 유영입니다.

 

우주 공간으로 나가게 되면, 매우 작은 운석들에 의해 우주복이 찢어질 가능성이 있는데요.

 

만약 그렇게 되면, 10초도 안되서 피부의 수분과 혈액이 급격하게 증발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급격한 압력의 저하로 인해 우리 몸안의 장기들이 부풀어 오르게 되죠.

 

하지만 실제로 사람이 죽게되는 가장 큰 이유는 질식사입니다.

 

우주에는 당연히 산소가 없기 때문에, 결국 숨을 쉬지 못해서 의식을 잃게 될 겁니다.

 

그렇다고 숨을 참는 행위는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숨을 참게 되면, 몸안에서 빠져나가지 못한 공기의 압력때문에, 뇌와 폐가 아주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됩니다.

 

결국 인간은 불과 15초 이내에 의식을 잃게 될 가능성이 아주 높으며, 1~2분 내에 빠르게 조치하지 않으면 결국 질식사하게 됩니다.

 

 

우주에서 시신은 어떻게 처리 될까?

 

 

사실 NASA에는 시신 처리에 대한 공식적인 지침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ISS에서는 이에 대한 훈련이 가끔은 이루어진다고는 하는데요.

 

일단 우주에서 발생된 시신은 감염성 물질로 취급하게 됩니다.

 

그런데 ISS에는 시신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결국, 가압된 가방속에 시신을 넣은 뒤 쓰래기 저장소 등의 온도가 낮은 곳에 임시 보관하게 되죠.

 

아니면 엑체 질소나 우주 자체의 온도를 이용해 시신을 얼린 다음 부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신의 부피가 줄어들어 보관해야될 공간을 아낄 수가 있게 됩니다.

 

실제로 이 방법은, 과거에 NASA에서 제안되었던 방법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좀 잔인해 보이기도 하지만, 한정된 공간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제안된 방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만약 시신을 우주로 방출하면 어떻게 될까?

 

 

차라리 시신을 우주로 방출하면 더 간단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시신에 별도의 추친체를 달지 않고 그냥 방출하게 되면 이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주로 방출된 시신은 우주 공간으로 멀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주선의 뒤를 계속 따라오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시신을 모두 우주로 방출하게 되면, 우주선 뒤에 일렬로 늘어서 있는 죽은 자들의 행렬을 볼 수 있게 될 겁니다.

 

또한 우주 공간이 아닌, 다른 행성에서 시신이 발생해도 처리하는게 간단하지 않은데요.

 

예를 들어, 화성에서 사람이 죽게 되면, 시신에 남아있는 지구의 박테리아 때문에 화장을 해야 됩니다.

 

또한 화성 표면에서 우주복이 손상되어 사망하게 된 경우에도 반드시 화장을 해야되죠.

 

우리가 모르는 미지의 존재에 의해 시신이 감염되었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땅에 묻어버리면 더 간단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텐데요.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러한 행위가 화성에 어떠한 예기치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애 반대하고 있습니다.

 

 

암튼 가장 중요한 것은 우주에서 사망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우주 여행이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사고 처리 대한 기술과 매뉴얼도 함께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fPy-2S4Z9rA?si=C8ex4P64nHtnt-i7

 

 

2022.04.23 - [자연・우주] - 우주의 역사를 한눈에 보기 - 우주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우주의 역사를 한눈에 보기 - 우주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우주는 약 138억 년 전에 생겨났습니다. 아주 뜨겁고 무한한 밀도를 가진 한 점에서 시작되었죠. 이를 빅뱅 이론이라고 하며, 천문학계에서는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livelive.tistory.com

2022.04.19 - [자연・우주] - 과학자들은 외계인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예정입니다. 스티븐 호킹 "그만두는 것이 좋다"

 

과학자들은 외계인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예정입니다. 스티븐 호킹 "그만두는 것이 좋다"

우리는 우주에서 유일한 지적 생명체인걸까요? 아주 오랫동안 과학자들의 머리를 아프게 만들어왔던 질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우주에서 혼자가 아니라면, 그들은 모두 어디에 있는 걸까요? 과

livelive.tistory.com

2022.04.16 - [과학・ETC] - 과학자들은 인간의 피부 세포를 30년 전으로 돌려놓았습니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피부 세포를 30년 전으로 돌려놓았습니다.

최근 과학자들은 인간의 피부 세포를 젊어지게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피부 세포의 노화를 역전시켜 무려 30년 전의 상태로 되돌리는데 성공했죠. 물론 인류가 마침내 영원한 젊음을 얻게 되었다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