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생명

인간 이외에 다른 동물을 가축화시킨 최초의 척추 동물이 발견되었다.

신비과학 2020. 12. 17. 23:00

인류는 오랜 세월을 거쳐 많은 것들을 길들여왔습니다.

 

우리는 개와 양, 닭과 같은 가축에서 부터 벌과 앵무새 등의 훨씬 더 이해하기 어려운 동물들까지 길들이는데 성공했죠.

 

또한 쌀과 밀, 옥수수와 같은 식물들도 완벽하게 길들이는데 성공했습니다.

 

사실 이렇게 하나의 생명이 다른 생명을 길들이는 사례는 인간 이외의 동물에서는 극히 보기 드문 일입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과학자들은 다른 동물을 길들인 인간 이외의 최초의 척추 동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롱핀 댐젤피쉬(longfin damselfish)는 자신만의 해조류 농장을 가꾸고 관리합니다.

 

이 물고기의 농장 사랑은 아주 각별해서 다른 물고기의 접근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죠.

 

그런데 이곳에 유일하게 접근이 허용된 동물이 있습니다.

 

그 동물은 바로 곤쟁이목에 속하는 새우처럼 생긴 아주 작은 갑각류(mysid shrimps)입니다.

 

롱핀 댐젤피쉬는 이 작은 갑각류들을 제외하곤 모든 동물들의 접근을 아주 공격적으로 막아내고 있었습니다.

 

과연 이 두 동물은 어떠한 관계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일까요?

 

이를 알아내기 위해 과학자들은 롱핀 댐젤피쉬가 가꾸고 있는 해조류에서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건지 자세히 살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첫 번째로 과학자들은, 롱핀 댐젤피쉬와 이 갑각류가 항상 함께 발견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이 갑각류들은 다른 장소보다 롱핀 댐젤피쉬가 가꾸는 산호초 주변에서 훨씬 더 많이 발견된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과학자들은, 이 갑각류들이 항상 롱핀 댐젤피쉬와 관계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조건의 물을 준비했는데요.

 

하나는 롱핀 댐젤피쉬를 담았던 물, 다른 하나는 이 갑각류의 천적을 담았던 물 마지막으로 다른 하나는 평범한 다른 물고기를 담았던 물을 준비했죠.

 

실험 결과, 이 갑각류들은 항상 롱핀 댐젤피쉬를 담았던 물을 선택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학자들은, 이 갑각류들이 롱핀 댐젤피쉬의 보호를 받고 있는 것이 맞는지를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이 갑각류를 투명 비닐에 담은 뒤 산호초 주변과 산호초에서 멀리 떨어진 곳, 이렇게 두 곳에 배치했습니다.

 

관찰 결과, 산호초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놔둔 갑각류들은 지속적으로 다른 물고기들의 공격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산호초에서 가까운 곳에 있던 갑각류에게 다가왔던 물고기들은 항상 롱핀 댐젤피쉬에 의해 쫓겨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이 갑각류들이 포식자를 피하기 위해 일부로 롱핀 댐젤피쉬를 찾는 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확인한 과학자들은 추가적으로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도대체 이 갑각류들이 롱핀 댐젤피쉬에게 어떠한 이익을 제공해 주고 있길래 이렇게까지 보호를 해주고 있는 걸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이 갑각류들이 있는 해조류와 없는 해조류의 품질을 조사해 봤습니다.

 

조사 결과 갑각류가 있는 해조류 쪽의 품질이 그렇지 않은 곳의 해조류보다 훨씬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해조류를 먹고 사는 롱핀 댐젤피쉬의 상태도 더 좋다는 것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죠.

 

이러한 일련의 결과들은, 롱핀 댐젤피쉬가 이 갑각류들을 길들였다는 것을 암시하는 결과였습니다.

 

롱핀 댐젤피쉬는 갑각류들에게 안전한 장소를 제공하고 갑각류들은 롱핀 댐젤피쉬에게 질좋은 해조류를 위한 비료를 제공해주고 있었던 겁니다.

 

아마 롱핀 댐젤피쉬의 읩장에서는 처음부터 이 갑각류가 크게 필요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먼 옛날 인간에게 스스로 다가온 늑대처럼 이 갑각류들 역시 롱핀 뎀젤피쉬에게 먼저 다가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롱핀 뎀젤피쉬는 이 갑각류가 자신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된 이후로, 이 갑각류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시작했을 겁니다.

 

즉, 이러한 과정은 가축화가 공생 과정에 의해 시작된다라는 기존의 가설을 뒷받침해주는 아주 중요한 발견이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개나 닭, 돼지와 같은 동물들을 가축화 시켰던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도 다양한 동물을 길들여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었고, 반대로 동물들은 안정적인 식량과 천적으로부터의 보호를 보장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분명한 공생적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인간이 어떠한 과정에 의해 다른 동물을 가축화하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다양한 설들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발견된 롱핀 뎀젤피쉬와 갑각류의 관계는 가축화의 초기 단계를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0/11/19 - [과학・ETC] - 과학자들은 결국 인간의 세포로 고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과학자들은 결국 인간의 세포로 고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몇년 전에 과학자들은 동물의 세포를 이용해 인공 고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전문가들은 벌써부터 인공 고기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커질 것이라 예측하고 있는데요 가까운 미래에 우리

livelive.tistory.com

2020/11/10 - [지구・ 생명] - 오리너구에게서 아주 이상한 것이 새롭게 발견되었습니다.

 

오리너구에게서 아주 이상한 것이 새롭게 발견되었습니다.

여기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 있습니다. 이 동물은 포유류임에도 불구하고 알을 낳으며, 새끼들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는 젖꼭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동물은 태평양먹장어와 비슷한 눈

livelive.tistory.com

2020/11/08 - [인류・ 역사] - 인간은 네안데르탈인과 10만년 넘게 전쟁을 했습니다.

 

인간은 네안데르탈인과 10만년 넘게 전쟁을 했습니다.

먼 옛날 유라시아는 고대 인류 "네안데르탈인"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우리의 직접적인 조상인 "호모 사피엔스"는 여전히 아프리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죠. 그 이유는 네안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