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진화는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진화의 결과가 설계 단계에서 부터 잘못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문제가 많은 동물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동물들은 자신들의 몸과 뇌 또는 둘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 결과를 존중하고 지켜보는 것 뿐이죠.
이번 시간에는 뭔가 잘못 설계된 동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 말
"말"하면 떠오르는 것은 일단 빠른 속도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말은 오래전부터 길들여져 왔고, 현대에는 자동차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기도 하죠.
우리는 당연히 이 동물이 달리는 것에 가장 적합한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간은 이 동물을 더 빠르고 강하게 만들었죠.
하지만 불행하게도,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말은 신체적으로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요.
말은 인간의 최고 속도보다 두배나 빠른 약 80km/h의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에는 그만한 댓가가 필요하죠.
말은 몇 분 이상 이와 같은 속도로 달리게되면 폐와 목구멍에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그들의 신체는 속도와 힘을 위해 디자인 되었지만, 반대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연약하기도 하죠.
말은 과격한 운동이나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그들의 호흡이 자신을 해치게 되는 "운동 불내성"이라는 문제를 겪게 됩니다.
달리는 동안 공기를 마시기 위해 헐떡이는 그들의 폐에 가해지는 압력은 혈관을 파괴하여 피를 토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운동을 중단시키는 것 뿐입니다.
6. 코알라
초식 동물들은 특별한 종류의 동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빨을 닳게 만드는 식물만 먹으려면 아주 특별한 적응이 필요하죠.
쥐, 햄스터나 다른 설치류와 같은 일부 동물들은 죽을때 까지 성장하는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과 같은 어떠한 동물들은 이빨이 닳는데 아주 오래 걸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큰 이빨을 가지고 있기도 하죠.
반면에 코알라....그래요..그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작고 매끄러운 두뇌(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와 유독성의(유칼립투스과의 독성이 많고 영양분이 극히 낮은) 식물을 섭취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까다로운 식성, 그리고 작고 들쭉날쭉한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칼립투스 잎의 거친 섬유질과 독성은 이들의 이빨을 빨리 닳게 만들고 심지어 잇몸까지 상하게 만들죠.
하지만 코알라는 다른 잎을 먹을 수 없습니다. 이 마저도 먹지 않으면 코알라는 굶어 죽게 될 겁니다.
5. 개복치
개복치는 지구상에서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조차 신기한 아주 특이한 동물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큰 눈과 입술 때문에 표정이 이상해 보이기도 하는데요, 심지어 이빨 때문에 입을 닫을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이들은 기생충과 육식 동물들에게 매우 취약합니다. 그렇다고 이들의 개체수가 많은 것도 아닙니다.
약 1.8미터 크기의 이 물고기의 주식은 해조류, 플랑크톤, 해파리인데요, 이 먹이들은 모두 영양가가 낮아서 엄청나게 많은 양을 먹어야만 합니다.
이 불행한 생물은 거의 모든 물고기가 헤엄치기 위해 필요한 중요 기관인 "부레"도 없습니다.
개복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몸 구석구석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특히 피부 밑에 있는 젤리 층이 약간의 부력을 만들어 주고 있죠.
사실, 개복치가 계속 존재할 수 있는 유일한 이유는 한 번에 3억 개의 알을 낳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전략은 수컷 근처에 3억 개의 알을 뿌려 알이 수정되고 부화되어 살아남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많으면 열 몇마리가 살아남는 극악의 생존확률을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4. 바다 뱀
바다뱀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바다에서 사는 뱀입니다.
이 이상한 작은 생물들은 바다의 파도 위에서 헤엄치며 살아가고 있죠.
여러분들은 이들이 바다에서 살고 있으니까 당연히 바닷물을 마시며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들은 거의 항상 약간의 탈수 상태에 있습니다.
이들은 바닷물을 전혀 마시지 못하기 때문에 비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만 하죠.
바다에 비가 내리면, 밀도가 덜한 신선한 물이 있는 곳의 위를 떠다니며 물을 섭취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바다뱀은 가능한한 최대한 많을 물을 마십니다.
하지만, 비가 자주 내리지 않는다면 이 불쌍한 바다뱀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탈수 상태로 보내게 됩니다.
또한 이들은 육지로 나갈 수도 없으며, 민물로 이루어진 개울과 강에서 살아갈 수도 없습니다.
3. 대왕 오징어
거대한 대왕 오징어는 바다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바다 괴물 중 유일하게 진실이 밝혀진 생물입니다.
눈의 크기만해도 농구공만하며, 최고 시속 32km를 자랑하는 이 대왕 오징어는 거대하면서도 빠르기 때문에 마주치기 두려운 생물이기도 합니다.
물고기, 상어, 심지어 더 작은 오징어 등을 하루 최대 227kg이나 먹어치우죠.
이러한 특징 때문에, 진정한 최강의 생명체라고 잠깐 생각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생물은 치명적인 설계적 결함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들의 뇌는 목구멍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큰 먹이를 먹게되면 식도가 팽창되고 뇌를 압박하게 되어 뇌 손상을 입게 됩니다.
심하면 뇌가 식도에 눌려 파괴되고 죽을 수도 있죠.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먹이를 먹는 행위는 이들에게 사형 선고가 될 수 있습니다.
2. 백상아리
백상아리처럼 바다 생물 애호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동물도 없을 겁니다.
거대한 턱, 빽빽히 늘어서 있는 날카로운 이빨, 강력한 근육 등 상어는 수십 년 동안 많은 공포와 액션 영화의 소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상어가 숨을 쉬기 위해 계속 움직여야 한다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죠.
그러나 여러분들이 알지 못했을 수도 있는 사실은, 백상아리가 자고 있을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백상아리들은 잠잘때도 항상 아가미를 움직여 물이 흐르게 만들어야만 하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들은 독특한 수면 방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들은 항상 입이 열려 있는 상태로 헤엄을 치면서 잠을 자며, 이를 통해 물이 자연스럽게 아가미로 흐르게 만듭니다.
이는 잠을 잘때마다 인공 호흡기를 사용해야 하는 것과 비슷 한 느낌일 겁니다.
1. 인간
우리는 종으로서의 우리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거의 완벽합니다. 우리의 두뇌는 아주 완벽하지는 않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지적이죠.
그리고 결국 우리는 컴퓨터와 우주선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육체적인 형태는 그렇게 썩 좋은편은 아닙니다.
우선, 우리의 발은 26개의 분리된 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거의 흔적이죠.
이러한 점은 우리의 발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약하고 쉽게 손상되게 만듭니다.
원래 발은 뭔가를 붙잡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진화의 과정에서 몸을 지탱하는 용도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취약하고 손상되기 쉬워 졌습니다.
또한 우리의 발목도 손상되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발을 잘못 디딛는 것만으로도 바깥쪽으로 꺾여 발목이 삐거나 부러질 수 있을 정도죠.
그리고 우리의 척추 역시 인간의 직립 보행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무수한 곡선들과 이상한 비율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필연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게 되죠.
또한 우리는 머리와 몸통이 골반보다 더 큰 새끼를 낳는 불행을 겪고 있습니다.
인간의 머리와 몸통은 대부분의 다른 동물들보다 두 배나 더 큽니다.(골반 대비)
그래서 인간 출산의 3분의 1이 제왕 절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19/04/07 - [불가사의 심령] - 무서운 전설을 가지고 있는 기묘한 산 5
2019/04/03 - [인류와 사건] - 몸이 붙어 있는 놀라운 결합 쌍둥이들 5
2019/04/01 - [인류와 사건] - 병에서 발견된 기묘한 메시지 5
'지구・ 생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이 권장하는 꼭 먹어야되는 곤충 10 (0) | 2019.05.17 |
---|---|
돌고래도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다? (0) | 2019.05.12 |
당신이 몰랐던 비밀스런 공룡의 일상 생활 5 (6) | 2019.03.26 |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동물 5 (0) | 2019.03.14 |
여러분들이 잘 모르는 우파루파(아홀로틀)에 대한 사실 6 (7) | 2019.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