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태양계에서 발견된 정체 불명의 빛 "고스트 라이트"

신비과학 2022. 12. 20. 17:07

 

최근 과학자들은 우리 태양계이 주변에서 이상한 빛을 발견했습니다.

 

지금가지의 천문학 이론을 모두 대입해도 도저히 설명되지 않는 정체 불명의 빛이었는데요.

 

과학자들은 허블이 촬영한 20만장 이상의 이미지를 분석해서 이 빛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빛은 마치 흐릿한 유령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지만, 별빛이나 태양 빛이 만들어내는 빛은이 아니었죠.

 

하지만 과학자들은 결국 이 빛의 정체를 밝혀내는데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현재 과학자들은 이 빛을 가리켜 "고스트 라이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SKYSURF"라는 국제 프로젝트를 통해 20만 장의 우주 사진이 분석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이미지에서 행성, 항성, 황도광 등 모든 광원들을 제거해봤는데요.,

 

그런데도 여전히 설명되지 않는 빛이 계속 남아 있었습니다.

 

 

 

 

이 빛은 하늘 전체에서 반딧불 약 10마리 정도의 밝기 수준으로 빛나고 있었습니다.

 

아주 미약한 빛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정말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었죠.

 

우주의 모든 빛을 제거해도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 빛이 있다니...

 

예를 들어, 방안의 불을 모두 껏는데도 천장에 흐릿하게 빛나는 부분이 있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빛의 밝기를 떠나서 이건 정말 일어날 수가 없는...아주 이상한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말도 안되는 일이 우주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었던 겁니다.

 

과연 이 빛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천문학자들은 우주에서 무엇을 놓치고 있었던 걸까요?

 

일단 과학자들은 이 빛이 태양계의 주위에서 발생되고 있다는 사실까지는 알아냈습니다.

 

하지만 어디서 무엇이 만들어내고 있는지는 알아낼 수는 없었죠.

 

다만 과학자들은 이에 대해 몇 가지 가설을 제시했습니다.

 

 

 

 

첫 번째 가설은, 태양계에 존재하는 먼지들이 이러한 빛을 만들어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혜성에서 분출된 먼지가 태양계 내에서 원형의 먼지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을 수 있죠.

 

그리고 이 구조가 태양의 빛을 반사해서 희미한 빛을 만들어내고 있었다는 겁니다.

 

만약 이 가설이 맞다면, 태양계에는 과학자들이 모르고 있는 먼지 구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NASA의 뉴 호라이즌 탐사선도 태양계의 외곽에서 정체 불명의 빛을 발견하기도 했었는데요.

 

뉴 호라이즌이 관측한 빛은 태양에서 약 64억 ~ 80억km 거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만약 허블과 뉴 호라이즌이 관측한 빛이 동일한 것이라면, 이 빛은 생각보다 넓게 분포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두 빛이 동일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는 빛인지의 여부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의 천문학자 팀 칼튼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리가 측정한 희미한 빛은 뉴 호라이즌이 관측한 빛보다 높은 값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빛은 태양계의 외곽에서 온 것이 아니라 더 가까운 곳에서 왔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금까지 제대로 측정된 적이 없는 태양계의 새로운 구성 요소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애리조나 주립 대학의 천문학자 로저 윈드호스트는 "허블이 관측한 빛의 95% 이상이 지구에서 48억km 내에 있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천문학자들은 이 빛의 정체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갖지는 않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우주의 별이나 은하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천체들이 내뿜고 있는 빛을 모두 제거해도 남아 있는 이 희미한 빛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뉴 호라이즌이 관측한 태양계 외곽에 존재하는 빛은 또 무엇일까요?

 

우주의 미스터리는 이렇게 깊어져만 갑니다.

 

https://youtu.be/E7Wca55kEoo

 

 

 

 

2022.11.05 - [자연・우주] - 1.5km 크기의 거대한 소행성이 갑자기 발견되었니다. 아무도 몰랐습니다.

 

1.5km 크기의 거대한 소행성이 갑자기 발견되었니다. 아무도 몰랐습니다.

최근 지구 근처에서 아주 거대한 소행성이 발견되었습니다. 발견 당시 이 소행성은 지구와 금성 사이를 가로지르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이 소행성의 존재를 전혀 모르고

livelive.tistory.com

2022.10.30 - [자연・우주] - 화성에서 발견된 깊고 거대한 구덩이 그리고 얼음 덩어리들

 

화성에서 발견된 깊고 거대한 구덩이 그리고 얼음 덩어리들

화성에서 약 150미터 크기의 충돌구가 발견되었습니다. 화성 탐사가 시작된 이후 형성된 충돌구 중에서 가장 거대한 크기였죠. 그리고 충돌구 주변에는 바위만한 얼음 덩어리들이 잔뜩 널부러져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