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ETC

진저 에일은 구역질과 위장 장애에 효과가 있다!? 숙취가 심하다면 시험해보세요!

신비과학 2016. 11. 7. 00:00



서양에서는 옛 조상들의 민간 요법으로, 구토가 나올때에는 진저 에일(생강 등의 향과 맛을 낸 탄산 음료)을 마시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까지 보태져서 효과를 실감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배탈이나 구역질은 대부분의 경우 숙취, 바이러스 성 위장염, 입덧, 식중독, 편두통, 약물, 놀이 기구, 탈수증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정말 진저 에일은 구토 등에 효과가 있을까요?


대답은 "예" 입니다.



메슥거려 기분이 나쁠 때 생강을 섭취하면 놀라울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입, 위, 창자 속에 있는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과정을 직접 돕고 페놀에 의해 위의 근율을 이완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계의 기능을 원할하게 만들어주고, 화학 수용제를 차단하여 구토를 멈추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탄산은 피로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 시키기 때문에 정장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생강과 탄산의 시너지 효과로 진저 에일은 구토 등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상들의 지혜는 옳았다.


다양한 수준의 의학 연구가 조상들의 지혜가 옳았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진저 에일은 구역질과 위장 장애를 소멸시키는 특효약임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2011년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생강은 암 치료 등의 화학 요법이 일으키는 구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576 명의 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환자를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위약, 나머지 세 그룹은 각각 다른 양의 생강 보조 식품을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0.5 ~ 1.0 그램의 생강으로도 구토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결과는, 진저 에일이 구토에 효과가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YES"라는 대답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입니다.




입덧에도 효과적


생강은 논 카페인의 자연 식품이기 때문에, 임신 중에 섭취할 수 있는 강력한 아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오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입덧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입덧은 임신 3개월 즈음에 주로 나타나게 되는 현상으로, 영어로는 "모닝 시크니스"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름과는 달리 아침 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대로 정해진 양(1그램 정도가 적당)의 생강을 매일 복용하면 입덧 등의 메스꺼운 증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단, 건조된 생강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안됩니다. 

농축도가 높아서, 치료가 아니라 역효과가 발생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저 에일을 만드는 방법


진저 에일은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강 시럽이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구입하여 탄산수와 함께 냉장고에 넣어두면, 언제든지 메스꺼움을 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주말 숙취 대책에도 이제 안심할 수 있습니다.



■ 재료


껍질을 벗겨 다진 신선한 생강 2컵

라임 또는 레몬 3 ~ 4 조각

소다 물(탄산수) 330cc

얼음(취향에 따라)

설탕(취향에 따라)


■ 만드는 방법


· 냄비를 달군 뒤 생강, 레몬(라임), 4컵의 물을 넣는다.

· 불을 약하게 하고 뚜껑을 닿지 않은채 10분 정도를 끓인다.
· 저어 주면서 설탕을 적당량 첨가한다. 다시 끓이면서 수분을 줄여나간다.
· 완성된 시럽을 냉장고에 보관하고, 마실 때는 소다수(탄산수)를 적당히 섞어서 마신다.
· 이렇게 완성된 시럽은 냉장고에서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메스꺼운 기분은 누구나 싫어할 것입니다.

진저 에일은 확실히 구토에 효과가 있으므로,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구토에 효과적인 방법은 몇 가지가 더 있다고 합니다.




구토에 효과적인 5가지 방법


1. 마음을 진정시킨다.



조금 여유 있는 산책을 나가 아름다운 자연속을 걸어 봅니다.

자연속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거나, 취미에 몰두하면 어느새 구토는 잊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2. BRAT 식사법



BRAT은 바나나, 쌀, 사과를 갈은 플레인, 토스트의 머리 글자 입니다.

얼핏 보기에 불균형 스러운 이 조합은, 담백한 재료로만 이루어져 있어 복통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을 매일 먹으면, 구토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단기간 동안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박하를 활용한다.



박하도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이 번쩍 들 뿐만 아니라, 메스꺼움을 억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박하를 섭취하면, 소화 기간 내의 열이 내려가게 되고, 복부의 불쾌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박하 껌이나 사탕(당분에 주의), 박하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수분을 섭취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면, 내장의 기능이 원할해지고 구토가 잠잠해 지게 됩니다.

몸을 충분한 수분 상태로 유지하려면, 매일 8 ~ 10 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 음료는 인체에서 잃어버린 수분과 전해질을 보급하는데 좋지만, 물도 자주 마셔주어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얼어 있는 과일을 먹는다.



다른 방법이 없을 경우, 이 방법은 메스꺼움을 완화하는데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기분이 나쁠 때 얼린 라임이나 레몬을 입에 넣고 빨아먹으면, 그 깔끔한 향기와 낮은 온도로 인해 기분을 전환할 수 있게 됩니다.


또는, 과일 아이스 캔디도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