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실제로 보면 소름돋을 것 같은 정말 믿기 힘든 10가지의 자연현상!

신비과학 2017. 8. 12. 12:00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얼마전에 캐나다에서 토네이도의 경이로운 모습이 촬영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자연은 때로 인류에게 위험을 선사해 주기도 하지만, 미지의 아름다움으로 인간을 감탄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자연이 가져온 10가지의 믿기 힘든 자연 현상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10. 화산 번개

 

 

화산 번개는 분화 활동 중에 발생되는 "번개를 동반한 폭풍"에 가깝습니다.

이 현상이 발생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100% 해명되지는 않았지만, 이론적으로는 분화시 플러스의 전기성을 띄는 먼지나 모래 등이 대기 중으로 튀어 그곳에 있던 마이너스 전하에 반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결과 번개가 발생되고 숨이 막힐듯한 굉장한 광경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9. 브라이니클

 

 

남극과 북극 주변의 바다 표면이 얼어 붙을 때 그 얼음 아래는 주변보다 더욱 차갑고 염분 농도가 높은 물이 모이게 됩니다.

이 소금물은 그 아래에 있는 바닷물보다 밀도가 높기 때문에 천천히 가라앉게 되지만, 너무 차갑기 때문에 아래쪽에 있는 염분이 적은 물을 얼리면서 가라앉아 갑니다.

 

그 결과 해수면 아래에는 거대한 고드름이 완성됩니다.

이것의 학술 용어는 Ice Stalactite(얼음 종유석)이라고 명명되었지만, 이러한 굉장한 현상에 비해 뭔가 이름이 시시한 듯한 느낌입니다.

그래서 "브라이니클(Brinicle)"이라는 더욱 멋진 별병이 붙게 되었습니다.(소금물 + 고드름의 합성어)

 

생각보다 빠르게 얼어붙기 때문에, 해저 생물들에게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8. 페니텐트

 

 

페니텐트는 고산에서 볼 수 있는 가시모양의 산입니다.

하나하나 가시의 높이는 4m가 될 때도 있습니다.

 

보기에도 아플 것 같은 이 눈의 가시는 안데스 산맥의 빙하처럼 습도가 낮고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형성됩니다.

날씨가 좋을 때 뜨거운 햇빛에 눈이 승화되면서 완성됩니다.

즉, 눈은 물이되지 않고 얼어 붙은 상태에서 수증기가 된다는 것입니다.

 

설원이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되고 운좋게 남은 부분이 바로 이 가시 부분이 되는 것입니다.

 

 

7. 수퍼 셀

 

 

수퍼 셀은 주위를 회전시키는 성질이 있다는 점에서 토네이도와 비슷하지만, "토네이도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성질이 중요한 차이 입니다.

우선 명심해야 할 것은 "접근 하지 말고 가능한 멀어질 것"입니다.

 

덧붙여서 수퍼 셀은 다른 4종류의 폭풍 중에서도 가장 위험하고 생김새도 정말 무섭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쉽게 발생되는 것은 아니며, 봄 무렵 미국 중앙부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나중에 수퍼 셀을 우연히 만나게 된다면, 반드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라"라는 조언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6. 파이어 레인보우(환수평 아크)

 

 

이 화려만 전망은 미국 전역 등 중위도 지역의 여름철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상공에 있는 얼음 결정들의 발향이 거의 일치하게되면, 이 결정에 굴절된 태양광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일반 무지개가 태양과 반대의 방향에서 보이는 반면, 이 파이어 레인보우(환수평 아크)는 태양과 같은 방향에서 거의 수평으로 나타납니다.

지평선에서 태양이 58도 이상의 각도일때만 발생됩니다.

 

매우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일부밖에 볼 수 없습니다.

구름 조각이 불에 타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환일

 

 

환일(幻日)은 태양과 같은 고도에서 좀 더 떨어진 위치에 빛이 보이는 대기 광학 현상입니다.

.빛의 고리 양쪽 끝에 독특하게 밝은 빛이 2개 위치하고 있어 구별하기 쉽고, 그 밝기에 따라 하늘에 3개의 태양이 줄지어 있는 것처럼 보일때도 있습니디ㅏ.

 

다행스럽게도 이것은 세계 어느 곳에서든 볼 수 있는 현상이라는 점입니다.

덧붙여서 태양이 하늘의 낮은 위치에 있을 때 잘 발생됩니다.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가만히 응시하고 있으면 눈에 좋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4. 워터 스파우트(용오름)

 

 

이 토네이도는 수상에서 발생되므로, 기본적으로 큰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만약 배에 타고 있는 동안 마주치게 되는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이 토네이도는 시속 300km/h 이상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버뮤다 삼각 지대에서 발생된 미스테리한 난파선들이 대부분 이러한 토네이도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수상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미국 플로리다키스에서는 연간 400 ~ 500회의 워터 스파우트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3. 스노우 도넛(두루마리 눈)

 

 

자연적으로 굴러다니는 환성적인 눈덩이 입니다.

스노우 올러라고도 불립니다.

 

이것은 매우 드물게 발생되는 현상으로, 바람에 의해 바닥에 쌓여 있던 눈이 마치 가펫을 감은 것 같은 형태가 됩니다.

또한 중심 부분은 자연적으로 무너져 내려 마치 도넛과 비슷한 모양이 만들어지며, 70cm가까지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현무암 주상절리(Columnar Basalt)

 

 

큰 특색이 없는 현무암들이 집합하여 벌집 모양의 단면처럼 넓어져 있는 놀라운 광경입니다.

이 독특한 집합체는 용암이 식어가는 과정에서 발생된 것으로, 용암이 원래의 흐름에서 수직 방향으로 냉각되면서 흐름이 깨질 때 발생됩니다.

 

덧붙여서 이러한 현무암 주상절리 집합체는 전 세계적으로 발견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1. 프로스트 플라워

 

 

간단히 말해 프로스트 플라워는 서리에 의해 만들어지는 꽃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이 프로스트 플라워는 특정 조건의 수목 아래 부근에서 축적되먀 작은 얼음 알갱이로 되어 있습니다.

 

주위의 기온이 영하이고, 식물의 내부 온도가 그 이상일 대 증산 작용과 비슷한 과정을 통해 표면으로 수분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바깥쪽으로 밀려나와 깨지기 쉬온 얼음 체인을 만들게 되고, 최종적으로 커다랗고 섬세한 구조물을 형성하게 됩니다.

 

어쨋든 이것은 사실 꽃 보다는 잎사귀에 모양과 닮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가련한 모습때문에 꽃 이상의 멋진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fPy-2S4Z9rA?si=C8ex4P64nHtnt-i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