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충격! 우주 물리 법칙에서 '컴퓨터 에러 코드'가 발견되다. 매트릭스는 사실일까?

물리학・ETC

by 신비과학 2025. 10. 22. 10:02

본문

우리가 사는 이 '현실'은 과연 진짜일까요?

 

만약 이 모든 것이 거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일부라면 어떨까요?

 

영화 매트릭스에서나 나올 법한 이 이야기가, 지금 세계 최고 물리학자들 사이에서 진지하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우주의 '소스 코드'를 발견한 한 남자가 있습니다.

 

 

 

1. 우주의 설계도를 파헤치던 물리학자

 

실베스터 제임스 게이츠(S. James Gates Jr.)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실베스터 제임스 게이츠(S. James Gates Jr.) 박사입니다.

 

그는 미국 국립 과학 메달을 수상한,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이론 물리학자 중 한 명이죠.

 

즉, 절대로 엉뚱한 주장을 할 사람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는 평생 '초끈 이론'과 '초대칭(Supersymmetry)이론'을 연구해 왔었는데요.

 

이 이론들은 우주 만물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가장 근본적인 수준에서 설명하려는 시도입니다.

 

말하자면, 우주의 '설계도' 혹은 '운영체제(OS)'를 해독하려는 작업입니다.



2. 방정식 속에서 '컴퓨터 코드'를 발견하다

 


게이츠 박사는 이 복잡한 물리 방정식들을 연구하던 중, 자신의 눈을 의심하게 됩니다.

 

너무나도 낯익은, 인공적으로 보이는 무언가가 그 안에 숨어있었기 때문인데요.

바로 '컴퓨터 코드'였습니다.

심지어 그가 발견한 것은 단순한 코드가 아니었습니다.

 

1940년대, '디지털의 아버지'라 불리는 천재 수학자 클로드 섀넌(Claude Shannon)이 만든 코드였죠.

섀넌이 만든 이 코드는 '데이터 오류 수정 코드(Error-Correcting Code)'라고 불립니다.

 

 

이름 그대로, 데이터가 전송되거나 저장될 때 생기는 '오류'를 스스로 찾아내고 '수정'하는 알고리즘입니다.



3. '오류 수정 코드'가 왜 중요할까?

 


이 코드가 얼마나 중요하냐면, 지금 여러분이 이 영상을 보는 순간에도 작동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마트폰, 컴퓨터, 와이파이, 위성 통신까지...

 

모든 디지털 기기는 이 '오류 수정 코드' 덕분에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겁니다.

데이터는 전송 중에는 수많은 방해(잡음)를 만나게 되는데요.

 

이때 '1'이 '0'으로 바뀌거나, '0'이 '1'로 바뀌는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오류가 계속 쌓이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이 보려던 사진이 깨지고, 음악이 지지직거리고, 이 영상도 제대로 볼 수 없게 됩니다.

(외계어처럼 보일 겁니다.)

'오류 수정 코드'는 이런 '버그'가 생기지 않도록 데이터를 감시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 이 데이터 깨졌네. 원래 값이 '1'이었지? 수정 완료!" 이렇게 말이죠.



4. 물리 법칙 속에 숨어있던 코드

 


자, 이제 다시 게이츠 박사의 발견으로 돌아와 봅시다.

 

뭔가 좀 이상하지 않나요?

클로드 섀넌은 '기계'(컴퓨터)를 위해서 이 오류 수정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코드가, 기계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우주의 근본 법칙'(초대칭 방정식) 안에 똑같은 형태로 숨어있었습니다.

결국 게이츠 박사는 충격에 빠지고 맙니다.

 

"왜 우주를 설명하는 물리 법칙 안에,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쓰는 오류 수정 코드가 들어있는가?"



5. 가장 소름 돋는 가설: "우리는 매트릭스에 살고 있다"

 


게이츠 박사는 이 발견에 대해 매우 대담한 가설을 제시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는 현실 자체가, 어떤 코드에 의해 쓰여진 매트릭스와 같은 세상이라는 강력한 증거일 수 있습니다."

이 가설에 따르면, 이 우주는 일종의 거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입니다.

 

우리가 '물리 법칙'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이 시뮬레이션을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인 셈이죠.

 

 


그리고 이 시뮬레이션이 '버그'나 '오류'로 인해 붕괴하지 않도록, 즉, 현실이 '깨지지' 않도록, '오류 수정 코드'가 우주의 법칙 속에 처음부터 내장되어 있었다는 겁니다.

우리가 '현실'이라고 믿는 모든 것들이, 사실은 이 거대한 프로그램이 만들어낸 정보(데이터)에 불과할지도 모른다는 뜻입니다.

 


6. 또 다른 가능성: 정보야말로 우주의 근본

 


물론 다른 해석도 가능한데요.

 

어쩌면 '오류 수정'이라는 개념 자체가 인간의 발명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자연이 안정적으로 존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학적인 '진리'일 수 있다는 것이죠.


클로드 섀넌이 이 코드를 '발명'한 것이 아니라, 우주에 이미 존재하던 근본 원리를 '발견'한 것일 뿐이라는 해석입니다.

하지만 이 해석에 따르더라도 결론은 비슷하게 놀라운데요.

 

우주가 물질이나 에너지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정보(Information)'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우리는 정말 '누군가'가 설계한 거대한 코드 속에 살고 있는 걸까요?

 

아니면 이 우주 자체가 거대한 정보 처리 장치일까요?

 

게이츠 박사의 발견은 우리가 '현실'이라고 부르는 것의 본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우주가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라는 증거 5가지 (feat. 닉 보스트롬, 일론 머스크)

 

이 우주가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라는 증거 5가지 (feat. 닉 보스트롬, 일론 머스크)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이 진짜 현실일 확률은 수십억 분의 일에 불과하다." - 일론 머스크 영화 를 보며 "만약, 이 모든 것이 가상현실이라면?" 하는 상상, 한 번쯤 해보셨죠? 그런데 이 상상이, 더

livelive.tistory.com

과학자들은 지금 우주가 가짜일 확률이 99.9%라고 계산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지금 우주가 가짜일 확률이 99.9%라고 계산했습니다.

당신은 지금 이 순간, 살아있다고 느낍니다. 어릴 적 소중한 기억,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 어제 먹었던 음식의 맛까지... 너무나도 생생하고 당연한 '나의 현실'이죠. 그런데 만약, 그 모든 것들이

livelive.tistory.com

과학자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우주 5대 미스터리. 우주에 총알 구멍이?

 

과학자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우주 5대 미스터리. 우주에 총알 구멍이?

우리는 우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것은 아주 극히 일부에 불과할지도 모릅니다. 우주에는 여전히 미해결 상태로 남아있는 미스터리들이 아주 많이 남

liveliv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