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블랙홀이 우주에서 벌이고 있는 미친 짓 5

신비과학 2021. 8. 25. 23:00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중력으로 인해 빛마저도 탈출 할 수 없는 블랙홀.

 

블랙홀은 주변에 있는 모든 물질을 빨아들이는, 이른바 죽음의 천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블랙홀은 물질을 빨아들이는 것 이외에도 우리가 미쳐 몰랐던 아주 기괴한 일들을 벌이고 있는데요.

 

과연 블랙홀은 우주에서 어떠한 기괴한 일들을 벌이고 있는 걸까요? 

 

 

1. 블랙홀은 강렬하게 회전한다.

 

 

지구에서 약 6,600만 광년 떨어져 있는 은하 NGC 1365.

 

이 은하의 중심에는 태양 질량의 수 백만 배에 달하는 초대질량 블랙홀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블랙홀은 우리의 상상을 아득히 초월하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회전하고 있었는데요.

 

무려 빛의 속도에 84%에 달하는 속도로 맹렬하게 회전하며 주위의 시공을 휘젓고 있었습니다.

 

또한 거대한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소용돌이를 만들어내며, 강력한 X선을 우주로 내뿜어내고 있죠.

 

블랙홀 주변의 물질들은 블랙홀의 한쪽 방향으로만 빨려들어가며, 이 블랙홀에게 강력한 추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 관련 논문 : https://www.nature.com/articles/nature11938

 

 

2. 블랙홀은 가끔 침을 뱉는다?

 

우리 은하 중심에는 궁수자리 A*(Sgr A*)이라는 초대질량 블랙홀이 있습니다.

 

이 블랙홀은 대략 1만년을 주기로 가까이 다가오는 별을 스파게티처럼 늘어뜨리며 빨아들이고 있죠.

 

하지만 가끔은 빨아들이고 있던 별의 잔해를 다시 우주로 뱉어낼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주로 다시 나오게된 잔해는 그 주변에 있던 다른 잔해들과 합쳐서 더욱 거대한 크기로 변할 수 있는데요.

 

어쩌면 이 잔해들 중에는 목성 이상의 크기를 갖게된 엄청난 크기의 잔해들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궁수자리 A* 블랙홀이 뱉어낸 천체가 우리 은하에 약 1억 개가 넘게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죠.

 

문제는, 이 거대한 잔해들이 최대 시속 3220만km라는 어마어마한 속도로 은하 바깥쪽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어쩌면 그 중에는 지구쪽으로 다가오고 있는 천체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 관련 논문 :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7/01/170111110818.htm

 

Our galaxy's black hole is spewing out planet-size 'spitballs'

Every few thousand years, an unlucky star wanders too close to the black hole at the center of the Milky Way. The black hole's powerful gravity rips the star apart, sending a long streamer of gas whipping outward. That would seem to be the end of the story

www.sciencedaily.com

 

 

3. 블랙홀은 쫓겨날 수 있습니다.

 

 

블랙홀은 가끔 자신이 속해있던 은하에서 쫓겨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증거가 우리에게서 약 80억 광년 떨어진 장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장소에서 3C 186이라고 하는 아주 밝은 퀘이사와 이를 품고 있는 은하를 발견했는데요.

 

이 퀘이사의 뒤에는 태양 질량 10억개 분의 초대질량 블랙홀이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퀘이사는 자신이 속해 있던 은하에서 점점 바깥쪽으로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3C 186 퀘이사는 무려 시속 760만km라는 엄청난 속도로 은하 바깥쪽으로 이동하고 있었죠.

 

즉, 어떠한 이유에 의해서 그 뒤에 있던 초대질량 블랙홀이 은하를 빠져나가고 있었던 겁니다.

 

과학자들은 먼 옛날 두 블랙홀이 충돌하면서 만들어진 중력파가 그 원인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당시 두 블랙홀의 충돌은 초신성 1억 개에 달하는 에너지를 만들어냈으며, 이 블랙홀은 이 막대한 힘에 의해 점점 은하의 바깥으로 밀려나가고 있습니다.

 

* 관련 논문 : https://www.aanda.org/component/article?access=doi&doi=10.1051/0004-6361/201629522

 

 

4. 아주 작은 은하속의 거대한 블랙홀

 

 

우리 은하에는 약 수 천억 개의 별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에는 고작 1억 개의 별들을 가지고 있는 아주 작은 은하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대표젹인 예로, 300광년이라는 아주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는 UCD3 은하를 들 수 있죠.

 

UCD3 은하는 크기에 비해 많은 별들을 가지고 있어서 초밀집 왜소 은하(Ultra-compact dwarf galaxy)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은하의 중심에는 은하의 크기에 어울리지 않는 아주 이상한 블랙홀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무려 태양 질량의 약 350만 배에 달하는 초대질량 블랙홀이 은하 중심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약 10만 광년의 지름을 가진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블랙홀에 필적하는 질량이라고 할 수 있죠.

 

이 블랙홀은 총 은하 질량의 4%나 차지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0.3% 수준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 블랙홀이 얼마나 특이한 블랙홀인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 관련 논문 : https://iopscience.iop.org/article/10.3847/1538-4357/aabc57

 

The Black Hole in the Most Massive Ultracompact Dwarf Galaxy M59-UCD3 - IOPscience

The Black Hole in the Most Massive Ultracompact Dwarf Galaxy M59-UCD3 Christopher P. Ahn1, Anil C. Seth1, Michele Cappellari2, Davor Krajnović3, Jay Strader4, Karina T. Voggel1, Jonelle L. Walsh5, Arash Bahramian4, Holger Baumgardt6, Jean Brodie7,8, Igor

iopscience.iop.org

 

 

5. 이틀에 한번씩 태양만큼 먹어치운다.

 

 

약 120억 년 전, 비교적 잔잔했던 초기 우주에서 아주 탐욕스러운 블랙홀이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이 블랙홀은 아직도 우주에 남아 이틀에 한번씩 태양과 비슷한 수준의 질량을 먹어치우고 있죠.

 

이 블랙홀의 이름은 J2157이며, 벌써 태양 질량의 340억 배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이 블랙홀은 초고온의 가스와 먼지를 마치 트림하듯이 우주로 뱉어내고 있는데요.

 

그래서 자신이 속해 있는 은하보다 무려 1000배나 더 밝게 빛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 은하 중심의 블랙홀이 이 정도로 성장하려면 은하에 존재하는 별의 3분의 2를 먹어치워야 될 겁니다.

 

100만 년에 1%씩 계속 성장하고 있는 이 블랙홀은 언젠가 우주에서 가장 거대한 블랙홀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관련 논문 : https://academic.oup.com/mnras/article/496/2/2309/5863959

 

thirty-four billion solar mass black hole in SMSS J2157–3602, the most luminous known quasar

ABSTRACT. From near-infrared spectroscopic measurements of the Mg ii emission line doublet, we estimate the black hole (BH) mass of the quasar, SMSS J215728.21–

academic.oup.com

 

https://youtu.be/Oava9X2ac6U?si=paonjaXvSN7ppcAB

 

 

 

2021.08.11 - [자연・우주] - 결국 사실로 판명된 스티븐 호킹이 제안했던 이론 4가지

 

결국 사실로 판명된 스티븐 호킹이 제안했던 이론 4가지

스티븐 호킹은 현대 시대를 살았던 위대한 이론 물리학자 중 한명입니다. 그 명성에 걸맞게 호킹이 발표한 논문은, 다운로드가 가장 많은 논문으로 선정되기도 했었죠. 관측 및 분석 기술이 발

livelive.tistory.com

2021.07.31 - [자연・우주] - 과학자들은 처음으로 블랙홀 뒤에서 나오는 빛을 관측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처음으로 블랙홀 뒤에서 나오는 빛을 관측했습니다.

블랙홀은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삼켜버립니다. 그게 설령 빛이라고 해도 말이죠. 블랙홀로 빨려들어간 빛은 두 번 다시 바깥 우주로 빠져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과학자들은

livelive.tistory.com

2021.07.13 - [자연・우주] - 우리 은하 주변에서 100개가 넘은 블랙홀 집단이 발견되었습니다.

 

우리 은하 주변에서 100개가 넘은 블랙홀 집단이 발견되었습니다.

우리 은하의 주변에는 약 150여 개의 구상 성단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구상 성단은 원형의 모양으로 빽빽하게 모여있는 별들의 집단을 말하는데요. 과학자들은 별들이 이렇게 모여있는 이유가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