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ETC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들에 숨어있는 숨겨진 기능들 20!

신비과학 2017. 8. 20. 17:06



일상에서 늘 봐오던 물건들 이지만, 어느날 갑자기 어? 여긴 왜 이렇게 되어 있는거지? 라는 생각을 해본적 없나요?


예를 들어, 볼펜 뚜겅 끝에 붙어있는 작은 구멍이나 비행기 창문의 작은 구멍, 자물쇠 바닥에 있는 작은 구멍 등등..

분명 뭔가 이유가 있을텐데 말이죠.


이번에는 뭔가 의미가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20가지의 물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미터기에 붙어있는 작은 삼각형



이 표시는 연료 급유구가 차량 좌우 중 어느쪽에 있는지 알려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주유소 등에서도 일일이 차에서 내려 확인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버튼 다운 셔츠 뒷면에 붙어있는 루프



1960년대에 처음 등장한 버튼 다운 셔츠의 뒷면 가운데에는 루프가 붙어있습니다.

이것은 옷걸이가 없어도 옷이 구겨지지 않도록 로커에도 걸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참고로 미국의 대학에서는 남자가 이 고리를 자른 셔츠를 입고있으면 여자친구가 있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3. 움푹파인 바닥의 와인병



와인 병 바닥이 움푹한 이유는 코르크 마개를 따는 과정에서 압력을 제어하기 위해서이며, 뿐만 아니라 와인의 침전물이 바닥에 샇여 와인을 따를 때 함께 따라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4. 배낭에 붙어있는 구멍



많은 백팩에 붙어있는 이 작은 구멍은 원래 등산객들을 밧줄로 묶어 연결하기 위해(피켈 홀더)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5. 줄자 끝에 붙어있는 작은 구멍



줄자의 끝에 붙어 있는 작은 구멍은 못이나 나사에 걸리게 해서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6. 비행기 창문에 붙어있는 작은 구멍



비행기 창문에 붙어있는 이 작은 구멍은 3장으로 이루어져 있는 유리 패널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만약 깨지더라도 파열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7. 청바지 주머니에 붙어있는 작은 주머니



청바지 주머니에 붙어있는 이 쓸모없어 보이는 주머니는, 원래 회중 시계를 보관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주머니라고 합니다.

요새는 동전을 보관하거나 하는 등에 사용하면 요긴한 것 같긴합니다.



8. 자동차 백미러에 붙어있는 탭



자동차 백미러 아래에 붙어있는 탭은 뒤에 따라오는 자동차의 조명이 눈부실 때 거울의 각도를 쉽게 바꾸기 위한 것입니다.

운전자라면 많이 알 것이라 생각되네요!



7. 자물쇠 바닥에 붙어있는 구멍



자물쇠의 바닥에 붙어있는 작은 구멍은 두 가지의 목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물 속에서 사용할 대 필터의 역할을 하며, 두 번째는 매끄럽게 하기 위한 기름칠을 하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10. 볼펜 뚜겅에 있는 작은 구멍



볼펜 뚜껑에 있는 이 작은 구멍은 만약 아이들이 실수로 삼키게되었을 때 기도록 확보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라고 합니다.

작은 배려이지만, 아이들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 같네요.




11. iPhone 뒤에 있는 작은 구멍


아이폰 뒤에 있는 이 작은 구멍은 뒷쪽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할 때 사용되는 마이크라고 합니다.



12. 하인즈 케첩 병에 있는 57이라는 숫자


하인즈 케첩 병 목 부분에서 아래로 향하는 부분에 있는 57이라는 숫자의 비밀.

이 숫자를 가볍게 두드리면 내용물이 원할하게 나올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은 미국인도 11%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13. 새옷을 사면 따라오는 물건들



새 옷을 사면 따라오는 작은 천과 단추는 세제와 세탁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새옷이 손상되거나 줄어들지 않도록 미리 시험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옷이 손상되었을 때 수리할 수 있게 여분으로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4. 스타 벅스의 컵 뚜껑



스타 벅스 커피 컵 뚜껑은 컵 밑에 깔아 사용할 수 있는 임시 컵 받침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5. 파스타 용 집게 구멍



파스타 용 집게에 나있는 구멍은 측정하기 어려운 1인분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16. 자 끝에 달려있는 구멍


자 가장자리에 붙어있는 이 구멍은 사용하지 않을 때 어딘가에 걸어놓을 수 있게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17. 2가지 색 지우개의 파란쪽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이루어진 지우개의 경우 파란색 쪽의 연마 능력이 더 강하기 때문에, 볼펜을 지울 수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밀면 종이도 찢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18. 운동화의 빈 구멍



컨버스 외의 많은 운동화에 붙어 있는 이 작은 구멍은 통풍을 위한 것도 있지만, 발목을 잘 지탱해주기 위해 다른 방법으로 신발 끈을 묶이 위해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19. 니트 모자 위에 있는 방울



이러한 털실 모자 위에 붙어 있는 방울 장식은 원래 옛날 장애물을 빠져나갈 때 선원의 머리를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20. 케이블에 붙어있는 통 모양의 돌출 부분



전원 케이블에 붙어 있는 이 원통 모양의 부분을 페라이트 코어라고 하는데요.

이 페라이트 코어의 기능은 고주파 노이즈를 억제하기 위해서 라고 합니다.


20가지의 물건들을 살펴봤는데요.

이 외에도 우리가 생각치도 못한 숨겨진 기능이 있는 물건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기회가 되면 다른 물건들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