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우주에서 반복되고 있는 FRB가 외계인의 신호가 아닌이유

신비과학 2020. 2. 24. 11:09

우주에는 우리가 아직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중에 하나가 바로 FRB(9fast radio bursts)라고 불리는 우주 어딘가에서 발생되는 이상한 신호입니다.

얼마전에 FRB와 관련된 아주 미스터리한 소식이 있었습니다.

FRB가 16을 주기로 4일간 간헐적으로 발새하고 12동안 침묵하는 규칙성이 처음으로 밝혀지게 된 거죠.

과연 이 신호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정말 외계인이 보내고 있는 신호일까요?

 

 

우리는 여전히 수십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발생되는 극히 짧고 강력한 (밀리 초)초고속 전파 폭발의 원인을 모릅니다.

이러한 신호들 중 대부분은 반복적으로 감지되지 않았으며, 예측할 수도 없었고 100개 중 5개만 원시 은하에서 나온 것으로 추적되었죠.

또 FRB와 비슷한 우주 현상을 찾을 수도 없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중성자별을 의심하고 있지만, FRB에서 감지되고 있는 신성(Nova) 규모의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이 남아 있죠.

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확실한 무언가가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외계인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2017년에 일부 물리학자들은 우주선의 추진 시스템에서 누출되는 방사선에 의해 FRB가 발생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FRB 외계인 설의 큰 문제 중 하나는 신호의 다양한 위치와 거리입니다.

FRB들 중 일부는 수십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왔으며, 다른 일부는 수억 광년 정도 떨어진 곳에서 왔습니다.

즉, 다양한 외계인들이 어떻게 같은 종류의 신호를 우주 곳곳에서 발생시킬 수 있을까? 라는 겁니다.

빅뱅 이후 다양한 외계인들이 이렇게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할 시간이 없었을 것이라는 거죠.

만약 FRB가 인공적인 것이라면, 적어도 100개의 다른 외계 종들이 거의 비슷한 시기에 기술적으로 진보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우주 곳곳에서 비슷한 성격의 강력한 신호를 만들어낼 수 있겠죠.

 

지구의 문명은 약 125년 전에 전파를 우주로 보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지구로부터의 어떠한 전파도 우주에서 최대 125광년 거리만 이동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호가 그렇게 멀리 나아가게 되면 일반적으로 약해지게 되어 감지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우주에는 우리보다 훨씬 더 진보된 문명이 더욱 강력한 신호를 만들어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들의 신호가 몇 년 동안 우주 여기저기에서 우리에게 도달하려면 우주의 모든 외계 문명이 비슷한 시기에 전파 기술을 개발했어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현재까지 우리는 우리와 다른 지능적이고 진보된 문명이 있다는 믿을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다른 문명에 대한 증거 부족은 드레이크 방정식의 맥랙에서 뭔가 역설적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 드레이크 방정식 : 인간과 교신할 수 있는 지적인 외계 생명체의 수를 계산하는 방정식

 

이 방정식에 따르면 우리 주변에 발달된 문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하지만 꼭 그럴까요? 우리 지구만 봐도 수많은 종 중에서 오직 인간만이 문명을 이룩한 종이었습니다.

그래서 지능은 수렴 진화의 결과물이 아니며, 우주에서 지능이 발견되지 않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 수렴진화 : 관련이 없는 둘 이상의 생물이 적응의 결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현상

그래서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FRB가 자연적인 것에 의해 발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것은 넓고, 어떤 것은 좁고, 어떠한 것은 편광이 일어나며, 또 어떠한 것은 여러개의 펄스를 또 어떤 것은 하나의 펄스를 가지고 있는 등 온갖 특이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만약 FRB가 고도로 발달된 문명이 만든 우주선에서 나온 것이라고 하기엔 사실 조잡스럽기 까지 합니다.

 

물론 외계인 설 자체가 아예 가치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주 작은 가능성이라도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그들이 더욱 확실한 신호를 보내올 때까지 일단 와계인 설을 잠시 보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1/28 - [자연・우주] - 과학자들도 처음보는 이상한 중력파가 감지되었다.

 

과학자들도 처음보는 이상한 중력파가 감지되었다.

2020년 1월 14일, 천문학자들은 14밀리초 동안 지속된 새로운 중력파를 감지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력파는 2개의 블랙홀 또는 2개의 중성자 별과 같은 거대한 천체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과..

livelive.tistory.com

2020/01/23 - [자연・우주] - 태양이 100억년 동안 낼 수 있는 에너지, 감마선 폭발

 

태양이 100억년 동안 낼 수 있는 에너지, 감마선 폭발

감마선 폭발은 우주에서 가장 강력하고 밝은 폭발입니다. 작은 빅뱅이라고 불릴 정도로 아주 강력하죠. 감마선 폭발은 일반적으로 블랙홀이 형성되는 과정 중에 만들어지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데요. 단 몇 초..

livelive.tistory.com

2019/07/25 - [자연・우주] - 우주에서 가장 이상한 신호의 발신원이 확인되다.

 

우주에서 가장 이상한 신호의 발신원이 확인되다.

FRB(빠른 전파 폭발, Fast Radio Burst)는 급격하게 회전하는 중성자 별, 블랙홀, 외계인의 우주선 등에서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아주 이상한 신호입니다. 과학자들은 이 신호의 정체가 무엇인지 또 어디..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