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우주에서 가장 폭력적이고 끔찍한 장소 5

신비과학 2019. 6. 16. 23:36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밤 하늘을 올려다보고 있으면, 뭐 별이 안보여서 그닥 이쁘지는 않지만 그래도 참 고요하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참을 올려다 보고 있으면 마음이 차분해지는 느낌도 들죠.

 

하지만 우리가 보는 것과는 반대로 우주는 진정으로 폭력적이고 또  끔찍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직접 볼 수 없는, 무서운 우주의 본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초거대 전류

 

"나선 은하 중심부에는 밝은 핵으로 인한 거대 제트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은하에 15만 광년 이내로 접근하는 모든 것들은 엄청난 방사선과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전기장으로 인해 순식간에 파괴되어 버릴 것입니다."

 

은하 3C303의 중심부에 있는 초대질량 블랙홀은 강력한 제트를 뿜어내고 있습니다.

이 제트는 약 1조 볼트의 번개를 동반하고 있는데요, 이는 현재까지 우주에서 관측된 것 중 가장 강력한 전류입니다.

 

과학자들은 이곳의 전기장이 왜 이렇게 까지 강력한지 사실 잘 모른다고 합니다.

다만, 은하계의 중심에 있는 초대질량 블랙홀애 의해 생성된 제트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할 뿐이죠.

 

이 은하의 직경이 대략 10만 광년 정도로 추정된다는 점을 고려해 봐도, 꽤나 공포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신의 손

 

"마치 우주의 깊은 곳에서 죽음을 맞이 하게 된 별의 시체를 거두기 위해 다가가는 신의 손처럼 보입니다.

이 신의 손은 1초 마다 7번 번쩍이는 펄서 구름으로 채워져 있으며, 강렬한 X선을 뿜어냅니다."

 

이 신의 손은 펄서풍 성운(Pulsar wind nebula)의 한 종류이며, 과학들이 아직도 풀지 못하고 있는 미스터리입니다.

만약 지구가 이 신의 손에 너무 가깝게 다가간다면, 감마선과 X선 제트에 의해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들이 멸종될 겁니다.

 

이 신의 손(PSR B1509-58)을 만들어내는 펄서의 정체는 강렬한 전파와 전자기파를 방출하는 중성자 별인데요.

강력한 감마선을 방출하는 이러한 물체가 만약 지구 쪽을 향하고 있었다면, 심각한 대량 멸종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3. 부메랑 성운

 

"만약 당신이 부메랑 성운 안에 있다면, 당신의 몸은 순간적으로 얼어 붙을 것이며, 죽어가는 별들과 함께 영원히 우주를 떠돌게 될 것입니다."

 

지구에서 5000광년 떨어진 곳에는 죽어가고 있는 적색 거성이 만들어낸 성운이 있습니다.

이 성운은 지금까지 우주에서 알려져 있는 곳 중 가장 차가운 장소이도 하죠.

 

부메랑 성운의 평균 기온은 영하 272도인데요, 이는 절대 0도보다 겨우 1도 높은 수치입니다.

(※ 절대 온도 : 물리학에서 거시적으로 이론적인 온도의 최저점)

참고로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곳은 남극인데요, 2013년에 영하 91.2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한 천문학자 팀이 칠레 북부의 아타카마 사막에 위치한 아타카마 대형 밀리미터 집합체(ALMA)를 사용해 이 은하를 관찰 했었는데요.

그 결과 이러한 극저온 현상은 근처에 있던 작은 동반성이 죽어가던 적색 거성의 표면과 충돌하게 되어 발생된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충돌로 인해 급격하게 가스가 팽창하게 되어 온도가 극단적으로 낮아지게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RXJ1347

 

"만약 여러분을 태운 우주선이 이 은하계로 향하고 있다면, 즉시 도망쳐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곳은 우주에서 가장 뜨거운 곳이라 모두를 순식간에 녹여버릴 테니까요."

 

처녀자리 은하단을 둘러싸고 있는 가스 구름은 우주에서 가장 뜨거운 곳입니다.

이 거대한 천체의 열기 폭풍은 두 개의 은하단이 충돌하면서 생성되었으며, 우주에서 가장 폭력적인 현상 중 하나를 만들어냈죠.

 

45만 광년이라는 엄청나게 넓은 장소를 둘러싸고 있는 이 구름은, 마치 스포트 라이트 처럼 강렬하게 빛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두려운 점은 이것들이 매우 강력한 X선까지 품은채로 돌아다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번 우리의 지구가 이 장소로 이동하는 상상을 해보세요.

여러분들은 우리의 행성이 이곳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나요?

 

1. 목동자리 공동

 

"우주 공간으로 떨어졌다는 상상을 해보세요.

당신은 몸의 방향을 바꾸려고 노력하겠지만, 어떠한 방향이든 모두가 어둠입니다.

당신이 어느곳을 보더라도 항성도, 행성도 없으며, 칠흑같은 어둠만이 당신의 감각을 일깨워 줍니다. 

이곳은 악몽이 낳은 진정한 심연입니다."

 

목동자리 동공은 우주에서 가장 큰 공허입니다.

지름이 약 2억 5천만 광년이라고 하는데, 뭐 솔직히 어느 정도인지 감도 안옵니다.

 

우주의 대부분은 균일하게 팽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수천 개의 은하가 가볍게 들어갈 수 있는 공허도 존재하고 있죠.

이러한 공허의 존재는 우주가 어떻게 탄생했는지에 대한 많은 의구심을 가지게 만듭니다.

 

사실 암흑 에너지나 기타 다른 현상 말고도, 은하의 빛과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는 TYPE4 또는 TYPE5 수준의 외계 문명이 이 거대한 공허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되기도 했었습니다.

심지어 이것이 빅뱅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또 어떤 사람들은 반대로 이것의 존재가 빅뱅 이론 전체를 부정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쨋든, 이 목동자리 공동은 우주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거대한 것입니다.

만약 지구가 이 공허 가운데에 있었다면 우리는 1960년대 까지 다른 은하계가 있었다는 것 조차 알지 못했을 겁니다.

 

https://youtu.be/E7Wca55kEoo?si=HSHViELr2eEsy2ZQ 

 

 

2019/05/30 - [자연・폐허・우주] - 우주의 끝에서 발견된 어마무시한 것들 5

2019/05/20 - [자연・폐허・우주] - 천문학자들을 멘붕에 빠뜨렸던 괴이한 발견 6

2019/03/02 - [과학・ETC] - 과학자들을 당황스럽게 만든 5가지 이상한 발견

2019/02/03 - [UFO・외계인] - 외계 지적 생명체가 보내온 것이라 생각되었던 신호 6

2019/01/14 - [자연・폐허・우주] - 우리의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과거. 우주 시간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