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우주

우리들이 남극에 대해 몰랐던 6가지 사실

신비과학 2018. 12. 20. 21:33



지구상에서 5번째로 큰 대륙인 남극.

여러분들은 남극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단순이 얼어붙어 있는 대륙에 뭐가 특별한게 있을까? 라고 생각될수도 있겠지만, 이번 영상은 이러한 여러분들의 생각을 바꾸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펭귄들이 살아가고 있는 얼어 붙은 땅이라는 이미지 이외에도, 남극 대륙은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흥미로운 것들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얼어있는 대륙 밑에는 더 많은 것들이 숨겨져 있죠.


남극 대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흥미로운 진실들을 숨겨놓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1. 남극의 토지



남극 대륙은 미국 대륙 보다 약 1.5배 정도 더 크며, 서남극과 동남극, 이렇게 두 지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 동남극은 남극 대륙 전체의 3분의 2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훨씬 더 넓습니다.


그리고 이 동남극과 서남극은 남극횡단산지라는 산맥에 의해 나누어져 있는데요.

이 산맥의 길이는 무려 3,500km에 이르며, 세계에서 가장 긴 산맥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러나 중생대로 돌아가보면, 원래 이러한 얼음들과 산맥은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과학자들은 과거의 남극 대륙은 숲이 우거지고 동물들로 가득차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는 화석들과 여러가지 다른 증거들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공룡의 화석도 이곳에서 발견되었죠.


이제는 2억 4천 6백만년에서 6천 6백만년 전의 아주 오래된 이야기가 되었지만, 어쨋든 과거의 남극 대륙은 무성한 숲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얼음 따위는 전혀 볼 수 없었습니다.



2. 남극은 사막이다.



남극이 사막의 범주에서 벗어나려면 연간 50cm 이상의 강수량이 발생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남극 대륙의 강수량은 1년간 5 ~ 15cm에 불과하죠.


남극 대륙이 다른 사막들과 다른 가장 큰 특징 하나는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남극 대륙은 매우 건조합니다. 정말 미칠듯이 건조합니다.

과거에 2백만 년 동안이나 비나 눈이 내리지 않았던 적이 있었을 정도로 남극 대륙은 지구상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입니다.


또한 남극은 지구상에서 가장 바람이 많이 부는 곳이기도 합니다.

바람이 강할 때는 시속 320km에 이르기도 하는데요. 마음이 답답할 때 남극에 가서 바람을 좀 쐬는건 어떨까요?


이렇게 지구상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남극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담수의 약 70%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남극 대륙은 지구상에서 가장 모순점이 많은 대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지하에 숨겨져 있는 비밀



이 빙산은 감부르체프 산맥이라고 불립니다.(Gamburtsev Subglacial Mountains)

그리고 이 빙산은 남극 대륙 600미터 아래에 잠들어 있죠.


이 빙산의 최대 깊이는 무려 4,800미터나 되며, 봉우리는 약 2,700미터의 높이로 솟아 있습니다.

그리고 무려 1,200킬로미터나 대륙 지하에 걸쳐 뻗어있습니다.


또한 남극 대륙 지하에는 거대한 호수도 존재합니다.

보스토크라는 이름의 이 호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빙하 호수 중 하나인데요.

이 호수는 남극 대륙 지하 3.2킬로미터 지점에 묻혀져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최근 원격 감지 기술을 통해 호수의 모양을 지도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과학자들은 이 호수의 나이가 어린 편에 속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 나이는 대략 수천년 정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 에러버스 산



남극 대륙에는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한 것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활화산처럼 말이죠.


이 활화산의 이름은 에레버스 산이라고 하는데요.

이 산에는 지구 전체에서도 몇 개 안된다는 매우 희귀한 용암 호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상에서 가장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활화산이기도 하죠.


남극에는 적어도 138개의 활화산이 있는데요, 찾아보면 아마 더 많은 활화산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남극 대륙에는 빨간색으로 흘러내리는 아주 유명한 폭포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 폭포를 직접 보게 된다면, 물이 흐르는 것이 아니라 마치 피가 흘러내리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 될겁니다.


이렇듯 남극 대륙에는 이상한 현상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5. 공기를 먹고 사는 생물



남극에서 신종 박테리아가 발견되었습니다.(WPS-2, AD3)

이 박테리아는 공기에 포함된 화학 물질만을 먹고 살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마치 안개를 먹고 사는 선인 같은 존재이며, 또 가장 금욕적인 생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박테리아는 수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를 먹이로 하면서, 식량 에너지 원이 부족한 열악한 환경에서 계속 살아오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공기를 먹고 사는 생명체가 발견된 것은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남극은 지구상에서 가장 열악한 환경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극한의 어둡고 건조한 사막 지역은, 사실 매우 다양한 미생물들을 키워내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발견은 외계 행성에서 대기 가스에 의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6. 용융



한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는 남극 대륙의 얼음이 녹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것은 우리들에게 엄청나게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미 남극의 빙하는 급격한 기후의 변화로 녹기 시작했습니다.

급기야 빙하가 녹는 현상은 이 지역의 중력에 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죠. 이제 남극이 또 무슨일을 벌일지 그 누구도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남극 대륙에 있는 모든 얼음이 녹게되면, 해수면이 60미터 정도 더 올라가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미 전 세계의 해수면은 점점 상승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과학자들에게 지구상의 몇몇 지역을 두 번 다시 볼 수 없게 될것이라는 우려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즉, 가까운 미래에 지구는 물의 세계가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미 항공 우주국(NASA)에 따르면, 남극 대륙은 다른 대륙보다 약 5배나 더 빠르게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한 일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