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직도 인간을 괴롭히고 있는 6600만년 전 공룡의 질병

신비과학 2020. 2. 22. 22:00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이 공룡은 아주 오래전 지금의 캐나다 앨버타 지역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하드로사우루스라는 이름의 이 공룡은 대초원 위에서 천천히 풀을 뜯어먹으며 살고 있었죠.

그런데 어느날 이 공룡들 중 한 마리에게서 아주 이상한 문제가 하나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공룡을 죽게 만든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어느날 이 공룡은 길고 무거운 꼬리를 마지막으로 휘두른 뒤 대초원 위에 쓰러졌을 겁니다.

하드로사우루스가 죽은지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이 공룡이 겪었던 이상한 고통의 본질이 최근에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적어도 6,600만 년이 지난 오늘날, 이 거대한 동물이 남겨놓은 것으로 보이는 꼬리 뼈가 발견되었습니다.

과학들이 이 꼬리뼈를 분석해본 결과 아주 놀라운 무언가가 숨겨져 있었죠.

회수된 11개의 꼬리뼈 중 8개의 조각에서 다양한 병리학적 상태가 발견되었는데요.

그 중 일부는 지금까지 발견된 공룡들에게서는 전혀 볼 수 없었던 아주 "특이한 병"의 흔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흔적은 바로 두 개의 꼬리뼈 부분에 나있던 큰 구멍이었는데요.

이러한 흔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희귀 질환인 랑게르한스 세포 조직구증(Langerhans Cell Histiocytosis, LCH)과 관련된 종양에 의해 만들어진 구멍과 아주 유사했죠.

 

연구팀은 마이크로-CT 스캐닝을 통해 이 특이한 구멍을 아주 자세히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이 희귀한 형태의 병이 적어도 6천 6백만년 동안 지구에 존재했었다는 것이 확인되었죠.

 

 

또한, 연구팀은 공룡의 꼬리뼈를 스캔하여 종양과 혈관을 3D 시뮬레이션으로 재구성 했습니다.

이를 다방면으로 분석해본 결과 이것이 현재의 LHC라는 병과 동일한 것으로 판명 되었죠.

공룡에서 이러한 질병이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물론 이 병이 모든 동물 종 중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것은 아닙니다.

까마귀와 호랑이에서도 이러한 병이 발견된 적이 있었죠.

하지만 공룡에서 이러한 병이 발견된 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랑게르한스 세포 조직구증은 과도한 면역계 세포가 축적되어 육아종이라는 종양을 형성하게 되는 매우 희귀한 암인데요.

이 암은 대게 어린 아이들에게서 발생하며, LHC를 경험하는 대다수의 환자들은 회복은 되지만 다양한 통증과 부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LHC의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과학자들이 이번에 발견한 새로운 증거를 통해 이 희귀하고 매우 오래된 병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사라진 공룡이 이러한 병에 시달렸었다는 사실조차, 치료법을 찾는데 중요한 힌트가 될 수 있다고 연구팀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 질병의 원인과 진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병의 근본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면, 원인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치료 방법을 통해 병을 정복해 나갈 수 있게 될 겁니다.

 

 

https://youtu.be/pjF_dMQDe18?si=ja13OyU29eBf5SSm

 

 

 

2020/02/13 - [멸종・멸종위기] - "저승사자"라는 이름의 새로운 공룡이 발견되었다.

 

"저승사자"라는 이름의 새로운 공룡이 발견되었다.

최근 캐나다 알버타에서 새로운 공룡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공룡은 칼 처럼 아주 날카로운 이빨과 괴물과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었죠. 과학자들은 이 공룡에게 "저승사자"라는 이름을 붙여줬습니다. 이 새로운 공..

livelive.tistory.com

2020/02/21 - [곤충・파충류・기생충] - 얼음속에서 42,000년만에 께어난 벌레

 

얼음속에서 42,000년만에 께어난 벌레

잠깐 잠들었다 깼는데, 시간이 얼마나 흘렀을지 순간적으로 헷갈렸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오늘 소개할 이 벌레는 무려 42,000년동안 잠들어 있다가 밤금 깨어났습니다. 이 벌레에게 지능이 있었다면 지금 몇시지?..

livelive.tistory.com

2020/02/15 - [식물・균류・세균] - 정체불명의 유전자를 가진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

 

정체불명의 유전자를 가진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

인류의 과학 앞에 정체불명의 유전자를 가진 미지의 바이러스가 나타났습니다. 바이러스 학계에서도 그 기록을 전혀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새로운 바이러스었죠. 이 바이러스는 브라질에 있는 인공 호수..

liveli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