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생명

꿀벌은 인류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꿀벌이 사라지면 일어날 수 있는 일 10가지

신비과학 2016. 10. 3. 04:39

 

 

 

 

※ 본 내용은 유튜브 채널 '책밖과학'에서 제공하며, 타 블로그 및 유튜브 채널에서의 사용을 절대 금지합니다.

 

1990년대 양봉가들에 의해 겨울철 일벌의 개체 수의 감소가 보고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4,000여종의 다양한 꿀벌들의 떼죽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006년 이러한 현상은 "군집 붕괴 현상"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전례없는 이러한 꿀벌들의 죽음의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았지만, 꽃이 피는 초원의 감소, 꿀벌의 체액을 빨아먹으며 기생하는 진드기, 기후의 변화, 농약 등 다양한 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행히 꿀벌의 멸종은 아직 먼 미래의 일이긴 하지만, 만약 이러한 일이 현실이 된다면 인류에게 큰 타격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10. 벌꿀이 사라진다.

 

 

당연히 꿀벌이 사라지게 된다면, 꿀은 더이상 얻기 힘들 겁니다.

인류는 약 9,000년 전부터 꿀을 수확해왔으며, 초기의 농업에서 양봉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꿀벌의 수분 활동을 통해 꽃이 피게 되고, 꿀이나 밀랍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꿀을 단순히 먹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화장품의 성분으로 사용되어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고 두피에도 좋습니다.

상처나 화상의 자연 요법, 향유, 기침 약, 목 캔디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감기가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인 인후통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벌꿀의 종류도 다양하고 쓰임새도 다양합니다.

3억 달러 규모의 미국의 꿀 산업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꿀벌이 사라지게 되면 가장 건강하고 자연 친화적인 심품이 과거의 유물이 되어버릴 지도 모릅니다.

 

 

9. 많은 채소와 과일이 자라지 않게 된다.

 

 

꿀벌은 지구의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UN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식량의 90%를 충당하고 있는 100종의 작물 중 무려 70종 이상이 꿀벌의 수분에 의해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꿀벌이 사라지게 되면 슈퍼마켓에 줄지어 진열되고 있는 음식 중 절반은 사라져 버릴 것이라고 BBC는 보도했습니다.

 

사라져 버리는 음식은 아몬드, 사과, 아보카도, 캐슈넛, 블루베리, 포도, 복숭아, 고추, 딸기, 귤, 호두, 수박 그리고 최악의 경우 커피까지 사라져 버릴 수 있습니다.

 

 

8. 사람의 손으로 수분하지 않으면 안된다.

 

 

꿀벌에 의존하고 있는 작물을 구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사람의 손으로 직접 수분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미 꿀벌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에서는 진작에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입니다.

중국 남서부에서 양동이 가득 꽃가루를 담아 사과와 배 꽃 하나하나에 브러시로 발라주고 있습니다.

아이들까지 동원되고 있으며, 나무 위 쪽의 꽃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만약 꿀벌이 완벽히 사라져버리면, 인간이 대신 수분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나 일손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재 꿀벌이 해주고 있는 모든 작물에 인간이 직접 수분하는 것은 불가능해보이며, 그 대상도 커피 같은 매우 중요한 작물에만 한정되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단기간에 수분시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꿀벌이 수 천년동안 해오고 있는 것처럼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꽃 주위를 날아다니며 수분시키는 것은 인간에게는 너무 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유제품이 사라진다.

 

 

꿀벌이 사라진 세계에서 인간이 직면하게 될 문제는 또 있습니다.

그들의 수분 덕분에 작물을 섭취하고 있는 것은 인간 뿐만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젖소도 마찬가지 입니다.

 

젖소들은 매일 약 45킬로그램의 먹이를 소비하지만, 그 대부분은 꿀벌에 의해 수분을 필요로하는 알팔파와 건초입니다.

알팔파가 부족하면 젖소의 먹이가 부족해지게되고, 버터, 우유, 치즈 등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문제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인간들은 어렴풋이 깨닫고 있습니다.

원래라면 버렷을 아몬드 껍질은 젖소의 먹이에 혼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있고, 그 덕분에 우유를 저렴하게 제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몬드는 너무 꿀벌에 의존하고 있는 작물이므로 꿀벌의 수가 감소하면 아몬드의 생산도 감소하게 됩니다.

 

어쨋든, 젖소가 소고기로 사용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도 문제가 됩니다.

소고기의 17%는 젖소 고기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꿀벌이 감소하여 젖소의 개체수도 줄어들게 되면 소고기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게 될 것입니다.

 

 

6. 코튼이 자라지 않게 된다.

 

 

꿀벌의 수분을 통해 자라는 작물은 비단 먹을 것에 국한되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의류 산업에 필수적인 코튼에게도 치명적입니다.

현대시대의 사람들은 코튼으로 만들어진 옷을 입을 일이 많으며, 당연히 코튼으로 만들어지는 옷은 많습니다.

일단, 데님, T셔츠, 속옷, 양말 등 여러가지가 존재하며, 그 외에도 침대 시트, 신발끈, 일회용 기저귀, 화장지 등의 일용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 에스테르 등 코튼과 비슷한 소재를 이용하여 옷을 만들수도 있지만, 이러한 합성 섬유로는 현재의 코튼과 같이 대량 생산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꿀벌의 멸종 후 의류 시장은 크게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5. 인간의 주요 단백질원은 돼지고기와 닭고기

 

 

꿀벌이 사라져버린 세계에서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먹으면 좋을까?

지금까지 봐 온 것처럼, 유제품과 소고기가 영향을 받게되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어떨까?

 

다행히도 돼지는 잡식성이고, 닭은 꿀벌이 수분하는 작물을 먹지 않습니다.

즉, 많은 인간들의 주요 단백질 원은 돼지고기와 닭고기가 될 것입니다.

 

작물 중 밀, 옥수수, 콩, 쌀,은 꿀벌의(곤충) 수분에 의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양은 충분할 것입니다.

일상적으로 많이 먹는 채소와 과일은 인간이 개입하여 어떻게든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자, 토마토, 당근의 경우 수분에 의존경향이 낮지만 생산량은 크게 떨어질 것입니다.

카놀라, 코코넛, 아몬드, 참깨 등은 멸종해 버리게 되어 다양한 식용유에게 작별인사를 하지 않으면 안될지도 모르겠습니다.

 

 

4. 음식의 가격이 상승한다.

 

 

지금까지 봐 온 것처럼 많은 과일과 채소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 상태가 된다면, 음식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인간의 손으로 수분을 한다고 해도, 절대적인 량이 줄어들어 음식물의 가격이 오르는 것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꿀벌이 사라지면 이러한 식량 위기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이미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2012년 겨울 꿀벌 집이 3분의 1이상이 괴멸 상태가 되어버렸으며, 그 결과 음식의 가격이 일제히 오르게되었습니다.

물건이 부족하면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경제논리이지요.

 

이러한 상태에서 꿀벌들의 죽음이 가속화되면, 사과, 면화, 커피 같은 작물의 가격이 상승하는 일이 계속될 것입니다.

사람의 손으로 수분시켜 얻은 커피 한잔이 도대체 얼마가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3. 영양 실조가 큰 문제

 

 

인간의 몸은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으므로,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타민과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만약 꿀벌이 사라지게되면 이렇게 복잡한 몸에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011년 산타 바바라 대학의 생태 분석 통합 센터가 전 세계의 꿀벌이 수분하여 자라고 있는 작물이 지질과 칼슘, 불소, 철분, 비타민 A, C, E 등 미네랄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음식이 없으면 우리의 몸을 지탱할 수 없습니다.  비타민 A가 없으면 면역 시스템이나 야간 시력에 지장을 초래하게되고, 비타민 C가 부족하면 괴혈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철분의 부족도 큰 문제가 됩니다.

 

이 모든 것이 부족하면 우리는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상처는 좀처럼 아물어지지 않고, 치유가 늦어지게 되어 복합적인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꿀벌이 이러한 문제를 도와주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심한 상태가 되지는 않더라도 꿀벌이 수분하는 작물은 암이나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여주는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이러한 질병에 걸릴 확률도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2. 세계 경젝 파탄

 

 

꿀벌이 사라지면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커피, 면화, 식품 산업이 상당히 축소되고 전 세계적으로 영향이 확대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어떻게 될지 한번 보겠습니다.

미국은 세계 3위의 면화 생산국으로 연간 210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관련 업계에 12만 5000명의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큰 산업이 사라져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었던 낙농업도 소멸되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현재 50개 주에 4만 7000여개의 낙농장이 존재하는데요, 100% 정확한 전체 경제 규모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최대의 유제품 생산지인 위스콘신 주에만 연간 430.4억 달러 규모의 경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크래프트, 사프트, 네슬레 등 낙농 없이는 도산해 버리게 되는 큰 규모의 회사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낙농 산업이 붕괴하는 이유는 알팔파가 자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놀랍게도 이 가축을 위한 먹이를 취급하는 산업도 미국에서는 1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과, 카놀라 오일, 아몬드 등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세게 경제의 운명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를 들어, 810억 달러 산업의 커피 산업, 에티오피아와 인도네시아 처럼 커피 수출에 의지하고 있는 도상국들은 어떻게 되어버릴까요?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겠지만, 꿀벌이 사라지게 되면 세계의 경제는 붕괴됩니다. 마치 꿀벌의 식민지 처럼..

 

 

1. 전 세계에 기근이 발생

 

 

기근은 특히 개발 도상국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류가 간신히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은 옥수수, 밀, 쌀, 콩 같은 꿀벌의 도움이 없이도 자라는 작물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물로 전면적으로 전환하는데에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꿀벌이 점차 멸종되어 간다면, 지속 가능한 새로운 음식 공급원에 대한 대비 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일 것입니다.

만약 모든 꿀벌이 당장 내일 사라져버린다면 농부들이 옥수수, 밀, 쌀, 콩으로 전업하는 기간동안 식량의 확보가 상당히 고달플 것입니다.

그 이행기간 동안 기근이 일어날 지도 모릅니다.

 

꿀벌의 소멸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인구의 유지에도 타격을 줍니다.

각자에게 돌아가는 음식의 양이 크게 부족해지고, 가격 인상은 현실이 됩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확보할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인류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꿀벌의 숫자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음식과 코튼의 양은 줄어드는데, 이들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생필품에 대한 과도한 수요의 증가는 결코 좋은 것은 아닙니다.

 

 

The Death Of Bees Explained - Parasites, Poison and Humans

 

꿀벌이 사라지게되면 단순하게 벌꿀을 먹을 수 없게되는 것이 아닙니다.

꿀벌의 역사는 인류에게 이 정도로 크게 기여를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https://youtu.be/fPy-2S4Z9rA?si=C8ex4P64nHtnt-i7